KOTRA | 인도네시아인, 애완동물 용품 지출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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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코트라자카르타무역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7-10-02 09:38 조회1,271회 댓글0건본문
인도네시아인, 애완동물 용품 지출 늘어
- SNS 통한 애완동물 기르기 유행 확산, 중산층이 증가하며 애완동물 용품 판매량도 꾸준히 증가 -
- 유행에 민감하지 않아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는 유망 상품 -
가족처럼 키우는 푸들들과 노는 인도네시아인의 모습
자료원: KOTRA 자카르타무역관 보유 자료(무역관 직원 직접 촬영)
□ 인도네시아 애완동물 용품 시장 성장 배경
ㅇ 최근 들어 침체기에 있던 세계 경제가 다시 살아나면서 인도네시아의 1인당 가처분소득이 증가하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 중산층이 성장함에 따라 애완동물을 기르고 관련 용품에 지출이 가능한 인구도 늘어가면서, 애완동물 용품 시장도 갈수록 성장하고 있음.
ㅇ 2014년에 일시적으로 저축 비율이 가처분소득의 6.62%가지 증가했으나 2015년, 2016년에는 해당 비율이 6.3% 미만으로 떨어지며 2017년에도 낮은 저축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임.
ㅇ 인도네시아는 현재 소득이 늘어나면 저축을 하기보다는 그 여유분을 소비하는 성향이 있음.
인도네시아 1인당 연간 가처분소득 규모, 소비 규모, 가처분 소득에서 차지하는 저축 비율
(단위: %, 루피아)
주: 2017년 9월 20일 기준 평균환율(1달러 당 1만3270루피아)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특히 최근의 신종 취미는 집에서 애완동물을 기르는 것이며, 특히 애완견을 집에서 기르는 것이 유행이 되고 있음.
ㅇ 또한 애완동물을 기르는 것이 현대사회의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아이들에게는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워줄 수 있다는 사실이 부각됨. 인도네시아에 동물 애호가들이 증가하면서 동물 애호 커뮤니티 수도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을 상대로 애완동물 용품 가게 접근성이 용이한지를 KOTRA 자카르타 무역관에서 직접 인터뷰해 본 결과, 주택가 근처에서 애완동물 용품 가게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고 답변
ㅇ 게다가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자카르타, 수라바야, 덴빠싸르와 같은 규모가 큰 도시 위주로 애완동물을 기르는 것이 유행이었으나현재는 중간 규모의 도시인 메단, 스마랑, 말랑 등의 도시에서 애완동물을 키우기 시작했음.
ㅇ 애완동물 관련 행사도 대도시뿐 아니라 위와 같은 중간 규모 도시에서도 상당수 개최되고 있으며, 그 중 대표적인 예가 2017년 메단 시에서 최초로 열린 'Dog Date'임.
□ 인도네시아 애완동물 용품 시장 규모 및 주요 애완동물 용품 시장 동향
ㅇ 애완동물 용품 시장 규모 및 동향
-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의 활성화는 애완동물 기르기 활동을 촉진하고 있으며, 특히 인도네시아는 인구가 많은 만큼 SNS를 사용하는 인구도 많기 때문에 애완동물을 기르는 유행을 피해가기 어려운 환경임.
- 게다가 애완동물 애호가 커뮤니티는 페이스북 계정을 가지고 있어, 인도네시아 사회에서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이 굉장히 세련된 활동이라는 분위기가 조성됐음.
- 애완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애완동물용 사료, 가구, 캐리어, 장난감, 의복 등에 대한 수요가 자연스럽게 증가했음.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에서 애완동물용 식품을 제외한 애완동물 용품 매출의 평균 성장 속도는 2012년에서 2022년 사이에 연간 7.62%가 될 것으로 내다봄.
- 2017년에는 애완동물 용품 매출액이 1949억 루피아(약 1469만 달러)를 달성할 것이며, 1770억 루피아(약 1334만 달러)를 달성한 2016년에 비해 매출이 약 10.11% 증가할 것으로 기대
인도네시아 애완동물 용품* 매출 동향 및 전망
(단위: 십억 루피아)
주: 1) 사료 등 식품 제외, 2) 2017년 9월 20일 기준 평균환율(1달러 당 1만3270루피아)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주요 애완동물 용품 제품 동향
- 고양이 배설용 상자에 깔아두는 점토(cat litter)의 경우 고양이를 기르는 집에서는 인도네시아에서도 필수품으로 생각하고 있음. 현지 소비자들이 해당 제품을 고르는 기준은 가벼운지, 흡수가 쉬운지, 친환경적인지, 먼지가 달라붙지는 않는지, 냄새가 나지는 않는지 등임.
- 기존의 고양이 배설용 상자용 점토는 요즘 들어 나오는 신제품으로 점차 없어지는 상황임. 현재 해당 용품은 2017년에 16억 루피아(약 12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 전년 대비 약 6%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애완동물 쇼와 뷰티 콘테스트는 애완동물의 미를 가꾸는데 사용되는 용품, 도구, 의상, 액세서리 등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음.
- 강아지를 기르는 주인은 강아지 옷, 침대, 의자, 유모차 등을 사는데 돈을 아끼지 않고 구매하는 추세임. 고양이를 기르는 주인은 고양이 나무, 캣휠(cat wheel), 미아방지용 목걸이 등을 아낌없이 고양이에게 선물하는 것이 일반적임.
- 게다가 애완동물의 미와 건강에 관심이 증폭되면서 애완동물용 향수, 샴푸, 식품보조제, 영양제 등의 인기는 갈수록 많아질 것으로 기대
- 애완동물 용품은 일반 슈퍼마켓에서 보기가 어렵고, 대부분 애완동물용 전용 마트 및 소셜 미디어를 포함한 온라인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음.
- 아직까지 인도네시아 애완동물 용품 전문 마트에는 주로 애완동물이 먹을 사료, 식자재, 간식 등이 배치됨. 애완동물용 액세서리는 가게에 진열된 제품의 다양화를 위해 배치한 보조용품이라는 개념이 지배적임.
애완동물용 식품 판매 동향 및 전망
(단위: 십억 루피아)
주: 2017년 9월 20일 기준 평균 환율(1달러당 1만3270루피아)
자료원: 유로모니터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애완동물용 식품 중 개와 고양이를 위한 식품의 매출 실적이 지배적이며, 애완동물 식품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개와 고양이를 제외한 나머지 애완동물은 물고기, 새, 파충류, 설치류 등이 해당됨.
- 2012년부터 2022년까지 연간 매출은 평균 약 10.86% 증가할 것이며, 2017년에 애완동물용 식품에 대한 전체 매출은 총 1조5400억 루피아(약 1억1605만 달러)로 2016년 대비 12.05%가량 증가할 전망
□ 인도네시아 애완동물 용품 수입동향
ㅇ 인도네시아에서 주로 수입하는 애완동물 용품은 애완동물용 사료, 애완동물용 건강보조제(곡물), 애완동물용 마구 등 3가지 제품임.
ㅇ 해당 제품군들에 대한 3개년 수입 실적은 2015년에 사료 수입 감소로 전년 대비 감소했으나, 2016년에 5억4305만 달러로 전년 대비 약 2.77% 증가했음.
ㅇ 이들 세 품목 중 동물용 사료가 연간 5억 달러 이상으로, 애완동물 용품 수입품목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전체 수입실적과 마찬가지로 2016년에 5억2458만 달러를 기록, 전년 대비 4.17% 증가했음.
ㅇ 위 제품군에 한해 국가별 수입 실적을 보면 인도네시아에 주 수입국은 미국, 호주, 태국, 뉴질랜드, 싱가포르 등이며, 한국도 8위에 들고 있음.
ㅇ 애완동물 용품 수입 시장에서는 미국산 제품이 압도적으로 많으며, 수입시장 점유율은 2016년 기준 41.78% 를 차지할 정도로 압도적임.
ㅇ 한국산 제품의 수입 시장 점유율은 2016년 기준 약 2.8%로 수입 상위 7개국 제품에 비해 많이 통용되지는 않으나,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ㅇ 2016년에는 한국산 제품이 1521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약 58.8% 성장했고, 2015년에도 인도네시아 상기 제품군에 대한 전체 수입 실적이 전년 대비 약 8.2% 감소함. 반면, 한국산 제품의 수입 실적은 958만 달러로 전년 대비 32.3% 증가했음.
□ 인도네시아 애완동물 용품 수입 규정
ㅇ 인도네시아 주요 수입 애완동물 용품에 대한 수입 규정, 관세율 등
ㅇ 인도네시아 주요 수입 애완동물 용품에 대한 수입 규정 관련 법령 개요
□ 인도네시아 애완동물 용품 주요 업체 경쟁동향
ㅇ 애완동물 용품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인도네시아 현지 기업들은 다국적 기업들과 경쟁하기가 어려움. 이는 판매 경험과 유통채널이 부족하기 때문
ㅇ 대부분의 인도네시아 현지 회사는 애완동물 숍에서 오프라인으로 판매하는 것보다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선호함.
ㅇ 애완동물 사료, 방충 제품 및 건강 보조제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는데 브랜드의 이름은 큰 역할을 함.
ㅇ 애완동물을 기르는 주인은 기존에 구매해왔던 제품의 브랜드에 충실도가 높은 편이며, 그간 써보지 않았던 제품에 대해서는 동물의 건강을 확신할 수가 없어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기를 주저하는 경향
ㅇ 따라서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애완동물 용픔 브랜드의 이미지는 애완동물의 건강을 보장할 수 있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어야 함.
ㅇ 인도네시아 애완동물 용품 시장에서 주된 실적을 거두는 업계는 사료 등 애완동물이 섭취하는 식품을 판매하는 업계임.
ㅇ 현재 인도네시아 시장에서는 Hill 's Science Diet(Hill 's Pet Nutrition Inc), Whiskas(Mars Food Indonesia) 및 PurinaFriskies(Nestle Indonesia)와 같은 다국적 브랜드가 우위를 점하고 있음.
ㅇ 해당 3개사의 총 시장 점유율은 2016년 기준 52.4 %에 달했으나, 반면 PT Central Proteinprima Tbk와 PT Citra Mandiri Kencana와 같은 현지 회사는 2.9 %에 그침.
ㅇ 애완동물 사료와 동물 사료의 고급 수입 및 제조업체인 PT Citra Mandiri Kencana(CMK)사는 조류 음식, 물고기 음식 및 작은 포유류 동물, 파충류용 사료 분야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음.
ㅇ 그러나 CMK의 높은 매출은 Fancy and Beauty(Fwusow Industry Co Ltd)와 같은 세계적인 브랜드에서 비롯된 것임.
ㅇ PT Central Proteinprima Tbk(이하 CP Prima사)는 관상용 물고기 사료의 시장에서 유명한 업체이며 Takari, Osaka, Sakura, Sankoi, CP KOI, Super Save, Breeder Pro, Pakan Koi, Sakura Koi 및 Farmpro와 같은 다수의 브랜드를 보유
ㅇ Takari 브랜드 제품의 물고기 사료 시장 점유율은 2014년에서 2016년까지 총 3년 동안 어류 시장에서 23%를 차지
ㅇ CP Prima사는 어류뿐 아니라 관상용 조류를 위한 사료를 판매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브랜드는 Classic Bird와 CP Singing Bird임.
ㅇ 해당 회사는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당사 제품에 조류의 체력, 지저귀는 소리 및 새 깃털의 색상을 향상시키기 위한 고품질의 성분이 포함돼 있음을 강조
인도네시아 애완동물 용품의 주요 제품인 사료를 취급하는 주요 업체의 시장점유율
(단위: %)
주요 업체명 및 대표 상품 | 2012년 | 2013 | 2014 | 2015 | 2016 |
PT Nestle Indonesia | 19.7 | 18.8 | 19.2 | 19.3 | 19.9 |
PT Mars Food Indonesia | 23.5 | 22.1 | 21.2 | 19.8 | 18.8 |
Hill’s Pet Nutrition Inc | 10.9 | 11.1 | 11.8 | 13.0 | 13.7 |
PT Royal Canin Indonesia | - | 5.5 | 5.5 | 5.9 | 6.1 |
Dr Josh Laboratories JM & K Pty Ltd | 1.4 | 1.6 | 1.8 | 1.9 | 1.9 |
자료원: 유로모니터
□ 시사점
ㅇ 우리 기업들은 미국, 호주, 태국, 뉴질랜드 브랜드와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임.
- 주로 미국, 특히 미국의 애완동물 사료 브랜드는 시장에서 강력한 유통 채널을 가지고 있음. 해당 브랜드가 이미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브랜드 충실도가 높아 신규 브랜드와 대체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음.
ㅇ 고양이 및 개 사료는 다른 애완동물 식품보다 훨씬 많은 수요가 발생하는데 이는 조류, 어류, 파충류를 위한 사료는 계절을 타기 때문임.
ㅇ 또한 애완동물 자체의 인기 변화는 관련 애완동물 제품의 수요에 변화를 주고 있음에 유의해야 함.
- 이를테면 관상용 조류, 어류 등의 애완동물류는 유행에 민감했음. 한때 이들 동물을 기르는 것이 유행했을 때는 관련 제품 판매 실적이 증가하다가 인기가 떨어지자 해당 제품의 판매 실적 또한 동반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따라서 애완동물 용품을 수출하기에 앞서서 어느 애완동물이 유행에 민감하지 않고 주인들에게 꾸준히 인기가 좋은지를 파악해야 함.
ㅇ 아직까지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유행을 덜 타는 동물은 개와 고양이로 나타나며, 이들 동물 관련 제품의 판매 수요는 안정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임.
ㅇ 사료, 건강보조제 등 애완동물이 섭취하는 제품의 경우 검역이 굉장히 까다롭기 때문에 일종의 비관세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음.수출 전에 미리 수입업자 혹은 에이전트 사와의 꾸준한 연락을 통해 동식물 검역법에 대해 면밀히 파악해 관련 서류를 제대로 구비하는 것이 중요
ㅇ 인도네시아 인들은 대체로 온건한 성향을 지녀 문화 및 관습적으로 동물 등 생명체를 사랑하고 인위적인 제품보다는 자연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
- 사람 및 애완동물 건강에 좋은 천연 제품, 동물을 가지고 한 임상테스트 대신 생명체를 해하지 않는 방법으로 시험 검사를 거친 자연적이고 안전한 제품을 매우 선호하는 사실을 비즈니스에 참고할 필요가 있음.
-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천연 제품을 선호하는 단적인 예는, 로레알 그룹이 2006년에 인수한 The Body Shop임. 해당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홍콩, 사우디 아라비아 등에서는 줄어드는 추세이지만 인도네시아에서는 오히려 2016년에 16개의 매장을 신규 개장함.
ㅇ 인도네시아 전체 국민의 평균 연령은 약 29세로, 굉장히 젊은 인구가 많고 소비계층과 큰 연관 없이 스마트폰 유저가 많은 편임.
ㅇ 특히 젊은 층들 사이에서 애완동물을 기르는 것이 유행인 바, 애완동물 용품 홍보 및 판매에 온라인 유통망을 적극 동원하는 것을 권장
자료원: 인도네시아 재무부, 유로모니터, 수출입통계(대한민국 관세청), 인도네시아 농업부, GTA(Global Trade Atlas),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보유자료 및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