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 발음에 대해서....
페이지 정보
작성자 peterkim66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3-09-21 14:54 조회3,205회 댓글1건본문
댓글목록
명랑쾌활님의 댓글
명랑쾌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한글이 세계 최고의 과학적인 글자라는 것은 전세계 학자들이 동의하는 사실입니다만, 한국어에 모음이 발달한 것과는 별개라고 생각합니다.
세종대왕께서 한국어를 창제하시진 않았지요.
오히려 인니어의 'e'발음은 'ㅡ'에 가깝지만 'ㅓ' 발음도 섞여있어서, 통상 한글로 정확히 표기할 수는 없다는 한계를 보여주는 예입니다. ^^;
'ㅔ' 발음 'e'는 불규칙에 해당하지만 그 속에서도 대체적인 규칙성이 있습니다.
첫재, 발음 법칙 상 'ㅔ' 발음이 더 쉽거나 의사 전달이 명확하여 자연스럽게 변형된 경우,
둘째, 의성어인 경우,
세째, 외래어인 경우입니다.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ㅔ' 발음 불규칙은 내부 요인적 불규칙이라기 보다, 인니어의 'ㅓ', 'ㅡ', 'ㅔ' 발음들을 모두 알파벳 'e'로 통일 표기했기 때문에 발생된 외부 요인적 불규칙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기 언어에 적합한 문자를 만들지 못하고 타문화권 문자를 차용해 오는 경우에 흔히 생기는 불규칙이지요. (한글 만세!!)
개인적 생각입니다만, 'ㅡ'와 'ㅓ'의 중간 발음에 해당하는 'e' 발음은, 언어 이전의 원초적 모음에 가깝지 않나 싶습니다.
정확히 무언가를 발언할 의도를 갖지 않고, 입을 크게도 작게도 아니고 편하게 벌어지는 만큼만 벌리고, 목구멍이나 혀도 그대로 둔채로 소리를 내면 나는 소리가 바로 'e' 발음이 아닐까요.
'ㅡ'도 아니고 'ㅏ'도 아니고 'ㅓ'도 아닌 소리입니다.
대체적으로 'ㅡ' 발음 경향이 강한 이유는, 입을 작게 벌릴수록(턱을 적게 움직일수록) 'ㅡ'발음에 가깝기 때문이구요.
'ㅏ', 'ㅓ' 발음 정확히 하려면 의외로 입 근육을 많이 써야 합니다. (피곤한 일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