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즌 인도네시아 백신 접종 절차
페이지 정보
작성자 HarimauSuma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6.♡.51.177) 작성일21-06-20 14:46 조회922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우리나라의 백신접종자에 한하여 격리를 면제해준다는 발표가 6월 13일 나왔습니다. 인명은 재천 이겠거니 하고 외국인들에게 언제 차례가 오겠어 하고 거의 포기 하고 있었지만 이제는 상황이 다릅니다. 고국 방문시 자카르타 대사관에 면제 신청서를 발급받아 가는것도 중요하지만 국내에서또는 다른 국가에서도 접종증명서를 요구할것이라는 예상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접종을 받아야 겠다는 판단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접종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속한 단체에서 신청하는 방법, 대형 쇼핑몰 에서 신청 또는 온라인으로 등록후 지정된 날짜와 장소에 가는 방법 그리고 가장 확실한 돈주고 병원에서 하는 방법등입니다.
저는 동네 보건서 PUSKESMAS 에서 지역주민들에게 무료 접종해주는 방식을 택하였습니다.
구글맵에서 PUSKESMAS 를 검색하니 가까운 지역에 몇군데 나옵니다. 그중 차로 5분거리 보건소로 즉시 향하였습니다.
오후라서 이미 상황은 끝나 있으며 안내원이 접종인원이 하루 150명이니 내일 아침일찍 오셔서 번호표를 받아야 하며 외국인은 50세가 넘어야 한다고 합니다.
다음날 6시 30분에 도착하였더니 많은 사람들이 번호표를 받고 있습니다. 저는 104번을 받았습니다. 아 번호는 오전 11시 정도에 오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마침 볼일이 일찍 끝나서 10시가 좀안되서 도착하였는데 역시 융통성의 인도네시아 친절하게 오전에 접종을 못하고 남긴 번호표 29번을 안내받아 즉시 시작할수 있었습니다.
1. 개인정보 입력 : SKTT 거주자등록증에 있는 NIK 거주자 번호가 필요합니다. 마치 인도네시아 주민등록 번호 같은것입니다. 인도네시아 관공서 등록시 이전에는 여권번호를 요구하였는데 이제는 NIK 번호를 요구하는 곳이 많아 지고 있습니다. 기타 핸드폰 번호, 주소 등을 입력하여 서류를 내어줍니다.
2. 혈압 체크 및 기초 건강진단 : 이 서류에 간호원이 혈압을 체크하며 지병확인, 당뇨 및 복용하는 약등에 대한 정보를 기입합니다.
3. 접종 : AZ 아스트라 제네카 접종을 하였습니다.
4. 증명서 발급 : 1차 접종 증명서를 발급해주며 2차 날짜를 지정해줍니다. 이시점에서 보건소 방문은 끝납니다.
5. 핸드폰으로 증명서 링크 발송 : 당일내로 기입한 번호로 국가 보건처 앱에 접속가능한 링크를 보내주어 QR코드와 함께 전자 증명서가 발급됩니다.
자카르타 서부는 중국계 그리고 현지인들이 주로 살며 외국인들이 별로 많지 않아 대우 받으면서 잘 끝났습니다. 특히 한류에 힘입어 한국 사람에 대한 특별환 환대도 감사했습니다. 모든 시스템이 너무 원시적이었으나 전자증명서 발급쪽으로 가면서 스스로 진화하는 인도네시아를 보며 감탄하는 하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