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자카르타, 외국인 위한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 실시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바커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9.♡.97.39) 작성일17-10-04 16:29 조회14,854회 댓글0건본문
족자카르타, 외국인 위한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 실시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 주 정부 인구 관리국에서 외국인을 위한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27일 인도네시아 유명 일간지 리퍼블리카에 따르면 족자카르타 주 정부는 족자카르타에 사는 외국인 중, 체류허가를 받은 인원에 한해 인도네시아 주민등록증과 똑같은 것을 발급한다.
자카르타 및 남부 술라웨시 주(州) 등을 포함해 외국인에게 주민등록증을 발급해 주는 곳이 있지만, 인도네시아에서 ‘왕국’을 인정해 준 족자카르타에서 외국인에게 주민등록증을 발급해 주는 것은 파격적인 결정이다. 외국인을 족자카르타 현지인으로 인정해 주는 셈이다.
시스루와디 족자카르타 주 정부 인구 관리국장은 지난 26일 인구 관리국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이민청에서 외국인 무기한 체류 허가증(KITAP: KARTU IZIN TINGGAL TETAP)을 받은 외국인은 족자카르타 주 정부 인구 관리국으로 신청하면 주민등록증을 발급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외국인의 인도네시아 체류허가증은 2가지로 나뉜다. 외국인 일시 체류 허가증(KITAS: KARTU IZIN TINGGAL TERBATAS) 및 외국인 무기한 체류 허가증(KITAP: KARTU IZIN TINGGAL TETAP)이다. 외국인 일시 체류 허가증은 1년마다 갱신을 해야하고, 외국인 무기한 체류 허가증은 5년마다 갱신을 한다.
족자카르타에서 발급해 주는 주민등록증은 인도네시아 국적의 주민등록증과 같은 것으로 전자주민등록증으로 발급해 준다.
시스루와디 국장이 밝힌 현지인과 외국인이 발급받는 주민등록증의 다른 점은 주민등록증의 ‘국적’과 ‘통용기간’이 있다는 점이다. 그는 “현지인의 주민등록증은 평생 사용가능한 반면 외국인의 주민등록증은 외국인 체류 허가증과 같은 통용기간이 적용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족자카르타 인구 관리국에서는 무료로 외국인을 위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서비스도 제공한다.
시스루와디 국장은 “주민등록증과 가족관계증명서 서비스가 제공됨에도 불구하고 많은 외국인들이 이용을 못하고 있다”면서 “보다 많은 외국인들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카르타 강경민 통신원
yejink1126@asia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