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KS | [JIKS]학생 및 학부모, 교사 대상 진로특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5-03-25 23:45 조회4,668회 댓글0건본문
진로교육전문가 조진표 와이즈멘토 대표,
JIKS 학생 및 학부모, 교사 대상 진로특강
□ 한국의 저명한 진로교육 전문가인 조진표 와이즈멘토 대표의 진로특강이 2015.3.17.(화), 자카르타한국국제학교 중·고등학교 학생 및 학부모와 교사들을 대상으로 JIKS 나래홀에서 있었다. 강연은 JIKS 재학생 대상으로 60분, JIKS 학부모 및 진로교육에 관심 있는 교민, 교사들을 대상으로는 90분간 각각 진행되었다.
□ ‘미래의 인재상과 직업세계의 변화’를 주제로 한 학생 대상 강연과 ‘시대변화에 따른 현명한 진로선택 전략’을 주제로 한 학부모 대상 강연에서 조진표 대표는 성실한 사람 찾기가 힘든 현실 상황을 사례를 통해 미래의 인재상으로 ‘성실’을 가장 큰 미덕으로 제시하였다. ‘성실’은 습관에서 나오는 것인 만큼 성실성을 갖추기 위해 특히 초등학교와 중학교 시기에 올바른 습관을 갖출 수 있도록 본인의 노력은 물론 부모의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무한 경쟁시대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열정과 전문성, 협업능력과 글로벌도전정신을 갖추기 위해 노력할 것을 당부하였다.
□ 강연 중 특히 직업세계의 변화에 대해 소개하는 부분에서 학생 · 학부모 모두의 관심이 집중되었다. 조진표 대표는 강연을 통해 소득 수준이 낮았던 6,70년대를 살았던 부모세대가 안정적인 전문직형이나 학자형, 관료형을 선호할 수밖에 없었다면,자본주의의 발달과 함께 기업의 인기가 높아지고 글로벌 경제가 확대되면서 기업형과 해외형으로 직업유형이 변화되어 왔음을 자료를 통해 제시하였다. 그리고 미래에는 점차 전문직형의 인기가 줄어드는 반면 IT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창업형과 해외형의 전성기가 올 것으로 전망하면서, 한국인으로서 요구되는 교육과정과 글로컬(Global+Local)적인 소양까지 두루 갖출 수 있는 교육적 환경에 놓여있어 상대적으로 유리한 고지에서 출발하는 JIKS 학생들이야말로 미래사회에 경쟁력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음을 피력하기도 하였다.
□ 끝으로 조진표 대표는 빠르게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대비할 수 있는 진로교육, 특히 아이들 각자가 자신만의 길을 찾을 수 있도록 아이들에게 다양한 경험·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을 참석한 학부모와 교사들에게 당부하였다. 이번 강의가 학생들에게는 ‘행복한 미래, 그리고 미래를 준비하는 현재의 행복’을 위해서 모두가 상위 1%가 될 수 있는 자신만의 길을 찾고 그에 부합하는 자기설계와 집중적인 준비가 필요함을 일깨워 주는 좋은 계기가 되었을 것으로 본다.
[주요 학력]
KAIST 산업공학과 졸업
포항공대 대학원 산업공학과 (인간공학전공)석사
[주요 경력]
와이즈멘토(진로교육전문연구소) 대표
現 KBS라디오 “공부가 재미있다” 고정 패널
現 TBS교통방송 “기적의TV 상담받고 대학가자” 고정 패널
現 학생진로교육원(가칭)건립 프로그램 연구 책임자
前 서울특별시교육청 정책자문위원(2011.6~2013.5)
前 한국잡월드 설계자문위원(2007.12~2009.7)
前 서울특별시교육청 지정 강동 진로직업체험센터 운영
前 EBS, KBS, SBS 교육프로그램 진행 및 패널
前 중앙일보, 한국일보, 교과부웹진 교육칼럼니스트
[주요 저서]
적성과 진로를 짚어주는 직업교과서 시리즈 <주니어김영사>
진로교육, 아이의 미래를 멘토링하다 <김영사>
매뉴얼 공부법 <동아일보>
만화로 보는 직업의 세계 <동아일보>
만화로 보는 학과의 세계 <동아일보>
만화로 보는 세계의 명문대학 <동아일보>
사진으로 보는 세계의 명문대학 <동아일보>
자녀 심리학 <웅진 리더스북>
중학교 1학년 공부습관 평생진로 결정한다 <한국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