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란은 피해사례를 공유하여 한인의 피해를 방지하고, 즐겁고 활기찬 한인사회를 이끌어가는것이 목적입니다. 한인들끼리 서로 비방하는 글은 자제해주시고, 토론 내용은 주절주절 낙서장에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실명을 게재할 시는 사전동의 없이 게시물이 수정 또는 삭제 되오니 양해바랍니다.
물론 일반직은 현지인으로 고용해야겠지만 많은 돈을 주고 물건을 사야하는 상황에서 돈에 관련된 일만은 한국인채용만을 고집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주변에서는 굳이 믾은 월급을 주면서 한국인을 써야할 필요가 없다고도 하는데'''...고견 부탁드립니다. 구체적인 사건이나 사고 내용을 알고 계신 내용을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010년 K 사장님이 한국인 채용은 월급이 너무 비싸다며
중국계 현지인은 500불 정도만 줘도 한국인 만큼 일 잘 한다고 중국계 매니저 채용을 고집하셨죠.
결국 중국계 매니저를 채용했는데 업무능력은 형편없고 말도 잘 안통하는 영어실력에(영어 잘 한다고 했거든요)
채용한지 3개월만에 공장 직원들 임금갖고 도망갔습니다.
2012년 P 부장님이 채용한 현지인 매니저는 고작 200불의 임금에도
P 부장님의 수족이 되어 P 부장님의 가정부, 개인 운전기사 채용 등 현지 생활이 불편하지 않게 두루 살피고
각종 사고나 면허, Kitas 갱신 등의 대행업체가 할 일도 직접 처리했습니다.
공장 직원들의 임금인상을 원하는 대규모 파업도 해결하며 훌륭한 업무능력을 보여주었죠.
등등 여러 사례들이 있겠지만 인도네시아 사람이라서 문제가 아니라 그 개인의 능력이나 성향 등이 문제겠죠.
더 고민스럽게 만들어 드린 것 같네요.
큰 돈이 움직여야 하는 업무라면 아무래도 위험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믿을 만한 사람을 채용하셔야겠죠.
부디 좋은 인연 만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