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오토바이 구매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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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고물상2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7-07-25 16:08 조회2,901회 댓글2건본문
현재 중고 오토바이 구매 계획 중입니다.
ER6N 혹은 닌자650정도 생각하고 있고, Versys650 도 가격이 맞다면 고려 중입니다.
신차로 사기엔 ER6N 이나 닌자는 15년 까지 나왔던 제품이라 신차는 있으나 매리트가 없어
자칼타 내에 있는 중고 샵에서 구매 하려고 하는데 요령이 없어서 좀 복잡하네요.
현재 가지고 있는 서류는 키타스 ,면허증 이고 그외에 어떤게 필요한지는 전혀 모릅니다.
혹시 이전 중고오토바이 구매를 하셨던 경험이 있으신분들 있으시면
정보좀 부탁드릴께요!
댓글목록
고물상2님의 댓글
고물상2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감사합니다 블랙님.
제가 궁금한 부분이 모두 들어가있네요.
구매후 인증샷 올리겠습니다!
BlackJoeJo님의 댓글
BlackJoeJ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안녕하세요? 집사 블랙입니다.
인니 중고 바이크 구매는 한국보다 확인하셔야 할 사항이 좀 많습니다.
그리고 구매자가 구비해야할 사항보다는 판매자와 차량정보에 더 민감해야겠습니다.
아래 사항들 참고 부탁드립니다.
1. STNK (차량등록증) 확인 필요사항
>> 법인보다는 개인명의로 되어있는 것이 명의변경에 비교적 유리합니다.
>> 유효기간이 지났다면 연장시 페널티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며,
유효기간이 임박했다면 곧 연장비용이 발생할테니 가격 네고에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연장횟수 5회차에는 세금도 많이 나오고 번호판을 새로 받아야함으로 여러가지 번거롭습니다.
2. BPKB (차량 소유증)확인 필요사항
>> 법인보다는 개인명의로 되어있는 것이 명의변경에 비교적 유리합니다.
>> STNK 명의와 동일여부, 보통 같습니다만 다를경우 명의변경시 따로 서류준비가 필요됩니다.
>> Faktur 유무, 보통 BPKB와 같이 있는데 차량 구매시의 세금계산서 입니다.
명의변경시 제출이 필요되거나 중고 매각시에 없으면 거래를 기피하거나 가격 하락의
원인이 됩니다.
3. 매매계약서
>> BPKB 명의자와 본인명의 명시하여 매매계약서 작성 및 상호 서명
>> 법인명의라면 해당법인의 헤드레터와 법인 스탭플을 꼭 찍으셔야합니다.
>> 6,000 루피아짜리 인지를 붙이시고 서명하면 더 공신력이 있겠습니다.
4. 서비스 내역서
>> 일정 적산거리에 맞게 정기정비를 잘 받았는지 확인이 필요됩니다.
>> 기본 서비스 기간이 남아있다면 정비 부담이 줄어듭니다.
5. 본체확인
>> 한국이라면 공임비 내고 정비소에서 전문가에게 의뢰하면 되겠으나 인니는 신뢰성이
떨어지기에 본인이 최대한 직접 확인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 연식보다는 적산거리가 더 중요합니다. 적산거리가 많을 수록 많이 돌아다녔다는
것이고, 많이 돌아다녔을 수록 사고 발생 가능성이나 관리상태 확인이 중요합니다.
>> 카울상태 확인
파손부위가 있거나 순정카울이 아니라면 슬립차량 의심을 해야합니다.
STNK상의 색과 실제 카울색이 같은지 확인하고 맞지 않거나 순정이 아닌 개조 카울이라면
순정카울을 별도로 보관하고 있는지 물어보고 달라고 요청하셔야 합니다.
햇빛 쨍쨍한 밝은 야외에서 꼼꼼히 보셔야 합니다.
>> 타이어상태 확인
홈 마모도가 심하거나 지렁이 땜빵 자국이 많다면 교체시기가 임박했으니
교체 후 딜을 하거나 가겨네고를 하셔야 합니다.
>> 브레이크 패드
사실 눈으로 보거나 만져본다고 해서 확인은 어렵습니다. 언제 갈았는지 물어보고
신뢰성 여부는 본인이 판단해야겠습니다.
>> 각종 램프 구동여부
좌우 깜빡이, 헤드라이트, 테일램프, 하이빔, 비상등 정상작동여부 확인
램프도 개조되었다면 순정품 요청하시면 되겠습니다.
>> 각 종 필터 및 소모품
전주인이 애정을 가지고 관리했다면 서비스 내역서에 꼼꼼하게 교체내역이 기록되어
있을 겁니다.
6. 테스트 드라이브
>> 한방에 시동이 잘 걸리는지, 엔진이나 머플러 진동과 소음이 이상하지는 않는지,
브레이크 밀림은 없는지 확인하셔야합니다.
>> 일정 속도에서 핸들에서 손을 놓고 정자세 착성상태에서 좌우 치우침 없이
중간으로 가는지 확인, 특정방향으로 치우친다면 사고로 차체가 휘었을 우려가 있습니다.
>> 속도와 상황에 맞게 계기판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
>> 테스트 드라이브 중에 넘어뜨리면 난감하니 절대 사고내면 안됩니다.
7. 기타사항
>> STNK와 BPKB는 비용이 들더라도 즉시 본인명의로 변경 권장드립니다.
유효기간 연장시 같이 진행하려고 미루다보면 구비서류를 잃어버리거나
관련법이 바뀌어서 추가 서류가 필요되거나 뒤늦게 불미스러운 상황을 인지하게되어
명의변경이 불가능한 상황이 될 우려가 있습니다.
예) 법인명의로 자산등재 되어있었는데 명의변경 시점에 해당법인이 망해서 압류대상
개인이 차량담보로 채무가 잡혀있어 추징대상 차량
가짜 STNK로 실제 오랜기간의 연장비용 체납 등
>> 중고 위탁 대리점에서 구매시 일정 보증금을 지불하고 명의이전이 완료된 후
완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개인거래시에는 명의자의 집에서 차량 확인하여 거주지를 확인해두거나 명함을 받아서
근무지를 확인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에 전화해서 실제 근무여부 확인하세요
먹튀방지 또는 추가서류 요청시 필요
>> 개조 및 튜닝투자가 되어있으면 땡큐, 하지만 무조건 순정 구성품은 받아놓으셔야 합니다.
머플러가 요시무라라 기쁘게 그대로 쓰겠지만 그래도 순정 머플러는 주세요~
>> 할부나, 리스승계를 통한 중고구매는 비추드립니다.
할부 파이낸스는 우선 이자수익 실현 후 차량가치를 정산하는 방식임으로 월 부담금이
싸더라도 실제 차량가치 대비하여 적정 중고가격 책정이 되었는지 판단이 모호합니다.
전주인의 계약조건이나 신용도에 따라서 이자가 책정되었음으로 여러모로 합리적인
중고가격이라 판단하기 어렵고 가장 치명적인 것이 완납전까지 BPKB 본인명의 변경이
매우 어렵습니다.
>> 번호판은 무조건 2개입니다. 보기가 싫어서 앞 번호판을 부착하지 않았거나 스티커 같은
개조된 번호판이라면 따로 보관중인 오리지날 번호판은 꼭 받아두셔야 합니다.
>> 키 2개는 기본입니다.
>> 전주인의 안전장구를 받는다면 좋지만, 본인몸에 맞지않다면 꼭 별도구매 권장드립니다.
헬멧, 장갑, 부츠... 바이크 라이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다치는 것입니다.
>> STNK, BPKB 명의변경시에는 매매확인서, Faktur, 이전 전소유주 신분증 Copy
본인 KITAS, SKPPS (거주지 증명서, 초록색 종이)가 필요됩니다.
KITAS와 SKPPS의 거주지 정보가 다르면 명의변경이나 STNK 연장 불가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생각나는대로 두서없이 나열드렸습니다만, 참고하셔서 만족스러운 구매가
되셨으면 합니다. 다른 문의사항 있다면 댓글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