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CA는 8월 6일, 자카르타에 위치한 인도네 시아 공공사업부(MPWH)에서 KOICA가 지원하 는 “인도네시아 국가도로통합데이터센터 마스 터플랜 수립 및 시범시스템 구축사업”의 내용을 공유하는 제2차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금번 행사 에는 KOICA 인도네시아 사무소 김병관 사무소 장, 동 사업 수행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KOTI) 관계자, 인니 공공주택사업부 연구개발 부국장 Mr.Bernaldy 등 유관기관 관계자 60여 명이 참 석하여 동 사업에 대한 이해를 확대하고 정보 및 향후 발전 방향을 공유하였다.
KOICA는 인도네시아 정부의 도로 교통정보 통 합관리 시스템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2014년부 터 2년간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반둥 시의 도로 교통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시범시스템을 구축하 여 향후 인도네시아 전역에 실제 보급 가능한 모 델을 제시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금번 워크숍에서는 동 프로젝트 중간보고를 시작 으로, 국가도로통합 데이터베이스 구축사업 추진 경과 및 마스터플랜 수행을 위한 추진체계, 기관 별 역할의 제시가 이루어졌다. 더불어 시범시스템 및 기본 설계안이 공유되었으며 국가도로교통 통 합 데이터베이스의 표준화 방안과 관련된 발표 이 후에는 참석자들의 토론 시간이 이어졌다.
KOICA는 이번 사업을 통해 인도네시아 도로 교 통정보 통합 관리의 기반을 정립하여 신속하고 체 계적인 도로.교량의 유지보수 및 교통관리를 가능 케 하고, 사고 예방 및 대응 역량이 강화됨에 따라 도로 운영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더 나아가 우리 측이 제공 한 시범시스템의 효용성이 검증될 경우, 전국적인 도로교통 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공공 또는 민간 차원의 후속협력이 가능해지고, 우리나라의 기술 력 및 노하우가 현지에 도입됨으로써, 관련 인프 라 지원 사업에서 우리기관 및 기업진출의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