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news

  • FAQ
  • 현재접속자 (1692)
  • 최신글
로그인/회원가입
리스트로
이전
다음

3C 리스크

글로벌 경제에 드리운 세 가지 불안 요인

한인뉴스2016.02.06

2016년 새해 글로벌 경제는 이른바‘3C 리스 크’가 부각되며 불안한 첫발을 내딛었다.
3C 리스크는 중국 경제 성장 둔화(China Growth), 국제 유가 하락(Crude oil), 국가간 환율전쟁 (Currency War)을 지칭한다.
이 중 가장 근본적 인 리스크는 결국 중국 성장 둔화로 보아야 할 것 이다. 중국의 고성장 추세가 사실상 마무리됨으로 써 중국 경기 경착륙 및 이로 인한 중국발 글로벌 금융위기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는 가운데, 중국 의 원유 수요 감소가 산유국의 증산과 맞물리며 가파른 유가 하락을 부추기고 있으며, 경기부양을 위한 중국의 약 위엔화 정책이 신흥국 통화 절하 압력으로 작용하며 글로벌 환율전쟁이 재연될 조 짐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중국 경제성장률은 금융위기 직전인 2007년 14.2%로 고점을 기록한 이후 하락세가 이어져 2015년에는 6.9%에 그친데 이어 올해 역시 추 가적인 하락이 예상된다. 세계은행은 최근 중국의 2016년 성장률을 종전 7%에서 6.7%로 하향 조정했다.
연초 발표된 중국의 산업생산은 예상치를 밑도는 전년대비 6.1% 증가에 그쳤으며, 고정자 산투자 투자 역시 전년대비 2.9%p 하락한 12% 증가에 그쳤다.
정부지출 확대, 유동성 공급 등 중 국정부의 경기부양 계획에도 불구하고, 연초 급락 세로 출발한 중국 증시는 좀처럼 반전 흐름을 타 지 못하고 있다.
중국의 국내총생산(GDP)이 세 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2014년 약 14%)을 감안 시 중국 경제 불확실성이 글로벌 경제 불안 감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대 중국 무역 의존 도가 높고 중국과 수출시장에서 경쟁관계에 있는 아시아 주변국들이 상대적으로 큰 피해국으로 거 론되고 있다.

국제유가는 세계 최대 에너지 수입국인 중국의 경 제 성장 둔화에 따른 수요 위축에도 불구하고, 미 국, 러시아 등 비 OPEC 국가의 증산 및 이란의 원 유 수출 재개에 따른 공급 과잉으로 하락세가 이 어지고 있다.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1월 중 배럴당 26달러대를 기록, 최근 1년6개월 간 70% 급락하며 2003년 이후 처음으로 30달러 아래로 추락했다.
국제유가의 하락은 세계 각국의 디플레 이션을 초래하고, 산유국들의 재정 위기 심화 및 디폴트 리스크를 확대시키며, 국부펀드의 글로벌 투자 자금의 회수를 자극해 세계 금융시장의 불안 요인이 되고 있다.
일부 OPEC 회원국들 간 감산 을 포함한 대책 논의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수요 감소가 구조적인 측면이 강하고, 당장의 현금 확 보가 급한 산유국이 적극적인 감산에 나설지에 대 해서는 회의적인 시각이 다수이다. 이 경우 향후 상당기간 현 수준의 저유가 기조가 유지될 가능성 을 배제할 수 없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미국의 사상 초유의 저금 리 정책과 양적 완화를 통한 대규모 유동성 공급 에 일본과 유럽 등 주요 선진국이 가세함으로써 중국 위안화는 상대적으로 고평가의 길을 걸어왔다. 그러나 올들어 달러당 위안화 가치는 최근 5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절하되었다.
시장에서는 중국 경제가 위안화 절하를 통한 경기부양에 나서야 할 만큼 좋지 않다는 해석이 확대되며, 각국의 연쇄 적인 통화 절하, 즉 환율전쟁이 재연되는 것이 아 니냐는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미국의 추가 금리 인상이 예고된 상황에서 연초부터 부각된 중국, 유가, 환율전쟁이라는 세가지 신흥 리스크는 상호 상승효과를 일으키며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신흥 국의 경제 전망을 극도로 어렵게 하고 있다. 하지 만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고, 2016년은 미국의 금 리 인상과 중국의 환율 정책 사이에서 글로벌 경 제가 새로운 환율 및 성장 균형추를 찾아가는 중 요한 터닝포인트가 될 것이다.

글  KEB 하나은행 최진열 부장
한인뉴스2016.02.06
like 좋아요
1,080
scrap
로그인 후 의견을 남길 수 있습니다.
0
7일간 많이 본 뉴스
오늘
오늘 날씨 이미지
09.28
내일 날씨 이미지
09.29
모레 날씨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