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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컴프레서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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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코트라자카르타무역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09-21 10:43 조회2,00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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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컴프레서 시장 동향
2018-09-20 허유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무역관

인도네시아의 컴프레서 수입 실적은 최근 5년간 감소했으나 건설일반 제조업자동차 등 산업의 발달로 컴프레서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 -

컴프레서 중에서도 석유 굴착용 한국산 가스 컴프레서 수입 규모는 2016년에 이어 2017년에도 100만 달러 이상 기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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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상품명 및 HS Code 


  ㅇ 최근 3년간 우리 기업의 문의 수요가 높았던 품목군은 HS 841480 제품군으로 11개의 하위 코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우리 기업의  수출실적으로 잡히는 제품은 컴프레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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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시장 규모시장 동향


  ㅇ 인도네시아는 최근 5년동안 최근 경제성장률이 2015년을 제외한 나머지 기간동안 5%대로 매우 안정적이며 세계 은행은 2018년에는 5.2% 2019년에도 5.1%가 될 것으로 전망 


  ㅇ 현재 루피아 가치의 하락과 미연준 금리 인상에 대한 전망으로 인해 경제 상태가 약간 불안정하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흥국인 인도네시아의 발전 속도는 한국보다는 빠를 것


  ㅇ 2014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조코위 정부는 기본적으로 인프라 프로젝트를 통해 교통에너지수자원 시설의 개선을 도모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련 부품이나 장비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ㅇ 기체를 압축시켜 압력을 높이는 컴프레서 또한 그 중 하나의 품목에 속하며컴프레서의 용도는 석유 및 가스 분야산업용 기계냉동기차량광업전기 및 전자기기에어컨건설 등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으며 비교적 한국산 제품에 대해 수요가 높은 용도는 석유 시추(oil drill) 분야임 


  ㅇ 이 중에서 자동차 에어컨용 컴프레서 수요는 인도네시아 자동차 생산 및 판매량은 2012년부터 2018 7월까지의 기간 동안 2015년을 제외하고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에 따라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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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인도네시아에서 해외로 수출되는 차량은 2018 7월 기준 33,971대로 전월 대비 77.4% 증가했으며전년 동기 대비 54.9% 증가했고 2018 1월부터 7월까지의 현지 생산 차량의 수출 실적은 184,718대로 전년 동기 대비 2.18% 증가


  ㅇ 산업부의 산업 개발 국제 협력 과장인 구스띠 뿌뚜 수랴위라완(Gusti Putu Suryawirawan) 과장에 따르면차량 수출은 지속적으로 늘어나 2020년에는 총 25만 대를 수출할 것이며 2035년에는 연간 총 150만 대를 수출할 계획이고, 2035년의 생산량 또한 4백만 대까지 늘릴 것을 언급함.


  ㅇ 유로모니터는 2018년의 인도네시아의 컴프레서 시장 규모는 6 1,270억 루피아(약 4억 1,290만 달러)를 기록한 2017년에 비해10.4% 증가한 6 7,600억 달러(약 4억 5,556만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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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 : 상기 시장 규모에 포함된 컴프레서에는 섀시에 장착된 공기 압축기냉동장비에 들어가는 컴프레서터보 컴프레서왕복 컴프레서회전 컴프레서단일 샤프트 또는 멀티샤프트민간 항공기 및 기타 압축기에 사용되는 컴프레서 등

**주2 :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평균환율(2019.9.20) : 1USD = 14,839IDR

 

ㅁ 최근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ㅇ 인도네시아의 컴프레서 수입 규모는 증감을 반복하나 현지 제조 공장 증가 등으로 갈수록 감소 추세에 있음.


  ㅇ 컴프레서는 일부 석유 및 가스 프로젝트에 자국산 콘텐츠 비중(TKDN)을 적용하는 바컴프레서의 수입이 이러한 정부 규제에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보임.


  ㅇ 2017년의 인도네시아 컴프레서(HS 코드 841480) 수입시장 규모는 1 7,653만 달러를 기록했으며이는 2016년보다 4.8% 감소했고이는 예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한 실적임.


  ㅇ 한편미국산 제품의 극적인 유입 증가로 인해 2018 1월부터 4월까지의 컴프레서(HS 코드 841480) 수입 실적은 1 1662만 달러로 4777만 달러를 기록한 2017 1월부터 4월 수입 규모 대비 144%나 증가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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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인도네시아 컴프레서(HS 코드 841480) 시장에서 가장 많이 수입된 제품은 미국산 제품이며일본산과 중국산은 2위와 3위를 반복하다가 2018년 들어서는 중국산 제품이 수입시장 2위를 차지함.


  ㅇ 2018년 기준으로 해당 시장의 주 원산지는 미국과 중국 다음으로 일본싱가포르멕시코독일인도영국벨기에한국 순으로 주로 선진국 제품이 많음.


   ㅇ 인니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컴프레서 수입이 발생하는 이유 중 하나는 품질 뿐 아니라 국내생산 제품보다 가격이 저렴해서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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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ㅁ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입 실적은 지난 2012년에서 2018년 사이에 대체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나 2017년의 수입 실적은 2만달러 가량 미세하게 증가했으며 2017년의 수입시장 순위는 8위였음.


  ㅇ 2016년에서 2017년에 해당 품목군의 한국산 제품 수입이 증가하는 요인에는 하위코드 중 가장 많은 수입 비중을 차지하는 석유 시추용 가스 컴프레서 수입이 약 20.8% 증가했기 때문 


  ㅇ 2018 1월부터 4월까지의 주요 한국산 수입 품목인 석유 시추용 가스 컴프레서 수입이 약 19.8% 감소함에 따라 한국산 제품(HS 841480) 수입 실적은 167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4.22%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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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2018년에 한국에서 인도네시아로 수입된 HS 코드 841480 제품군에는 가스 컴프레서(HS 코드84148049), 차량 에어컨용 컴프레서(HS 코드 84148042) 등이 포함되며 HS 코드 841480 내의 이 두 품목군의 비중은 약 80%.

    - 2018 1월부터 4월까지의 가스 컴프레서의 수입 실적은 1,156,401달러이고차량 에어컨용 컴프레서의 수입 실적은 65,384달러를 기록


  ㅇ 2018년에 전년 동기 대비 위의 두 주요 컴프레서의 수입 실적이 감소했으나 자동차 부품인 차량 에어컨용 컴프레서의 수입 실적 감소폭이 2%p정도 적은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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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경쟁동향  주요 경쟁기업


  ㅇ 인도네시아 내에서 컴프레서를 생산 또는 판매유통하는 주요 업체에는 PT Sharpindo Dinamika Prima, PT TD Automotive Compressor Indonesia, PT Industri Kompresor Indonesia, PT Atlas Copco Indonesia, PT Kobelindo Compressor 등이 있음.


  ㅇ 이 중 가장 유명한 업체는 PT Sharpindo Dinamika Prima로 취급하는 컴프레서 또한 매우 다양함.


  ㅇ 차량용 컴프레서로 잘 알려진 기업은 덴소(Denso) 그룹과 토요타(Toyota) 가 합작으로 설립한 PT TACI .


인도네시아 컴프레서 주요 경쟁사 경쟁 동향

연번

기업명

회사 로고 및 주요 취급 제품

기업 정보

1

PT Sharpindo Dinamika Prima

-이 회사는 1984년에 설립되었으며 컴프레서공기 탱크워터 펌프가솔린 엔진파워 스프레이어공기 호수타이어 오프너 등을 생산

-땅으랑(Tangeran)과 반뜬(Banten) 지역에 총 16000 sqm면적의 제좆 공장이 있으며동남아와 일본유럽으로도 수출함.

-자카르타에 본사가 있으며 메단(Medan), 빨렘방(Palembang), 반둥(Bandung), 스마랑(Semarang), 수라바야(Surabaya) 등 주요 대도시에 5개의 지사를 운영 중임.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유명한 컴프레서 브랜드 중 하나임.

-웹사이트 http://www.shark.co.id

2

PT TD Automotive Compressor Indonesia

-이 회사는 토요타와 덴소 그룹의 인니 합작 법인으로 2011년에 설립됐으며차량 에어컨용 컴프레서를 전문으로 제조하고 있음.

-2016년에 찌까랑(Cikarang) 시에 차량 에어컨에 들어가는 컴프레서 생산을 위해 새로운 생산라인을 운영하기 시작했으며생산 규모는 연 3백만 개임.

-이에 대한 직접 투자 규모는 1 1,500억 루피아임.

-웹사이트는 덴소 그룹의 웹사이트를 활용

-웹사이트 : https://www.denso.com/id

3

PT Industri Kompresor Indonesia

-이 회사는 인도네시아 민간업체로 2006년에 설립되었음.

-주요 사업 영역은 가스 컴프레서의 유지 보수 서비스대여,및 공급임.

-웹사이트 : http://www.industrikompresor.com/

4

PT Atlas Copco Indonesia

-이 회사는 세계 각지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인도네시아에서는 공기 및 가스 컴프레서 및 컴프레서 부품과 함께 진공 장비산업 장비건설 및 광업용 장비 등을 공급하며 드라이어필터 등을 판매하고 유통함.

-웹사이트: https://www.atlascopco.com

5

PT Kobelindo Compressor

-이 회사는 2001년에 설립되었으며Kobelco Machinery Asia Pte. Ltd. (KMA)와 Nomura Trading Co. Ltd, 그리고PT. Cakrawala Ardera Kencana (CAK).의 합작 법인임.

-이 회사의 주력 사업은 KOBELCO 의 컴프레서 제품을 유통하는 것임.

-주요 취급 제품은 터보 컴프레서스크류 컴프레서 등 다양한 종류의 산업용 컴프레서임.

-웹사이트: http://www.kobelindo.co.id/

자료원 : 기업 웹사이트 등


ㅁ 유통 구조


  ㅇ 컴프레서 소비자의 경우 차량 주인부터 정비소기업체까지 다양하며유통 구조를 잘 파악하는 것은 사업파트너를 좀 더 손쉽게 찾는 방법 중 하나임.


  ㅇ PT Kobelindo의 경우처럼, KOBELCO 브랜드의 컴프레서를 유통업자 역할을 하는 PT Kobelindo라는 현지 법인을 통해 최종 소비자에 바로 거래가 되기도 함.


  ㅇ 한편보편적인 방식으로 제조업자 또는 수출업자가 유통업자 혹은 수입업자로 제품을 유통하고해당 제품은 에이전트들과 도매,소매 유통업자를 통해 최종 소비자에 전달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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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관세율(일반관세율한국산 제품 관세율), 수입규제인증 


  ㅇ HS 코드 841480 대한 관세율  해당 수입 규제관련 규정 등은 다음과 같으며 기본적으로 컴프레서 또한 -아세안 FTA 양허관세 품목에 해당됨에 따라 원산지 증명이 되면 면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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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무역부 장관령 MOT No 23 Year 2018에 대한 세부 내용 

    -  규정은 무역부 장관령인 MOT No 74/M-DAG/PER/12/2012의 개정 법령으로 측정 및 층량 장비(UTTP, Alat-alat Ukur, Takar, Timbang dan Perlengkapannya)에 대한 별도의 수입허가를 받도록 함.


    - UTTP 타입 수입에 대한 허가를 얻기 위해서 수입업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준비해야 함.

    * 회사 설립 정관 사본납세자 고유번호 사본수입 면허(API), 예비 부품 조달 가능 상황을 나타내는 충분한 인지세품질 보증서에 명시된 사후 관리 서비스 내역품질 보증서 샘플작동 방법에 대한 인도네시아 설명서 및 비교 가능한 외국어 설명서 등

    - 이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UTTP 시험결과인증서(SKHP, Surat Keterangan Hasil Pengujian), SNI 등이 포함된 시험 성적서가 필요함.

    - 추후 정부 당국은 인도네시아 국가 통합 관리 시스템(INSW, Indonesia National Single Window) 에 해당 제품에 대한 수입 허가 사항을 등록

    - 수입업자는 수입 신고서(PIB, Pemberitahuan Impor Barang) 에 해당 UTTP 수입 허가 번호를 포함시켜야 함.

    - 정부는 위의 수입 허가를 적법하게 받지 않은 제품을 유통과정에서 적발 시수거해서 파기조치를 취할 수 있음. 

    - 실험용 제품샘플정부기관 사용 목적 제품우체국을 통해 발송되는 적송품 또는 위탁판매품(consignment goods), 여객 수하물 등의 성격을 띨 경우 예외처리 됨.

 

ㅁ 시사점


  ㅇ 인도네시아는 연중 내내 고온다습한 기후로 냉각기냉장고 등에 대한 수요가 꾸준하며차량과 실내에서의 에어컨 가동은 일상임.


  ㅇ 또한 에너지  인프라 사업의 발달로 가스 컴프레서에 대한 한국산 제품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발생해왔으며인도네시아로 해당제품을 수출하는 업체는 대기업에서 중소기업까지 다양하며 기업별 수출 규모는 크지 않음.


  ㅇ 외국인 직접 투자가 2018 1분기까지 증가하는 추세였고 인니의 에너지 분야  차량 시장 규모가 확장됨에 따라 컴프레서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전망


  ㅇ 한편인도네시아 컴프레서 수입 시장은 현재 미국과 중국일본 제품의 비중이 높으며이미 현지 진출하여 안정적으로 제품 판매를하는 경우가 많아 인도네시아 컴프레서 시장에 진입하기 쉽지 않음.


  ㅇ 차량 에어컨에 들어가는 컴프레서는 아직까지는 일제차 점유가 전체 자동차 시장의 95% 이상인 일본산 제품이 우세하나일본기업이 현지 생산까지 하고 있으나 우리 자동차 기업이 인도네시아로 진출하게 되면 한국산 수요가 증가할  있을 것으로 예상됨.


  ㅇ 컴프레서는 인도네시아 라면 수입 시장 1위를 하는 한국산 라면과 같은 품목처럼 여건상 쉬운 품목은 아니나 우리 제품은 지속적으로 컴프레서 수입시장에서 상위 10위를 차지해옴에 따라 바이어의 수요가 있는 것으로 보임.


  ㅇ 해당 제품(HS 841480)은 최근 수입규제 문제로 인도네시아에서 큰 화두가 되었던 수입 통관 시 납부해야 하는 선납 법인세(PPh22) 상향 조정 대상 품목은 아니나컴프레서에 대한 수입 규모가 전반적으로 감소해나가는 바인도네시아 정부가 컴프레서의 자국 생산을  장려하는 것으로 보임.

 

  ㅇ 인도네시아 산업에너지석유기반 사업 지원 협회(Guspenmigas)의 윌렘 시아하야(Willem Siahaya)협회장에 따르면파이프컴프레서 등의 석유 가스 관련 장비는 석유 가스의 상위 산업에 포함되며 충분히 국내에서 생산될 수 있는데이들 제품이 수입에 의존할 경우 석유 가스 산업의 생산성이 저해될 것이라고 언급함.


  ㅇ 외국업체에 가장 확실한 인니 컴프레서 시장 진입 전략은 현지 진출을 통해 컴프레서 제조 공장을 설립하여 인도네시아에서 자국산으로 유통하고 이를 다른 수요가 있는 국가에 수출을 하는 것이나투자 진출과 공장설립에는 상당한 비용이 투입되는  즉시 시도해볼 있는 사업 모델이라고 보기 어려움.


  ㅇ 이에 현재 시점에서는 건설기계자동차부품전기전자에너지중장비 전시회 및 이러한 품목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수출상담회 등에 참여해 사업 기회를 타진한 후 현지 파트너를 발굴하여 제품 판매 과정을 우선적으로 진행하는 것을 권장   

    - 컴프레서와 관련한 전시회에는 Manufacturing Indonesia(매년 개최), Oil & Gas Indonesia(격년 개최로 2019년 개최 예정), INAPA(매년 개최) 등이 있음.    


    * 다음 링크 클릭 시 홈페이지 방문 가능 : Manufacturing Indonesia(인도네시아 산업전시회)

    * 다음 링크 클릭 시 홈페이지 방문 가능 : Oil & Gas Indonesia(인도네시아 석유 가스 생산, 정유시설 전시회)

    * 다음 링크 클릭 시 홈페이지 방문 가능 : INAPA(인도네시아 자동차 부품 전시회)

 

자료원 : CNN Indonesia, 인도네시아 무역부산업부재무부대한민국 관세청, Global Trade Atlas, 유로모니터기업 프로필인도네시아 자동차 협회, KOTRA 자카르타무역관 보유자료전문가 인터뷰 내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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