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O2O 고젝(Go-Jek) 앱 출범 2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코트라자카르타무역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7-04-08 18:24 조회2,841회 댓글0건본문
- 인도네시아의 신종 스마트 배달 서비스 -
- 인도네시아 운송·유통업계에 지각 변동 -
- 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유니콘 반열'에 올라 –
고젝 이용 모습
자료원: 고젝 홈페이지
□ 인도네시아의 유니콘, 고젝(Go-Jek)의 성장대로
ㅇ 최근 인도네시아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배달시장이 급격히 커지고 있음. 이 배경에는 인도네시아인 평균 연령이 29.9세인만큼(한국의 경우 40.2세) 젊은 층이 많다는 점, 스마트폰 이용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 자카르타의 극심한 교통체증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임.
ㅇ 그리고 이러한 배달시장에서 최근 고젝은 미국의 대형 사모투자업체로부터 5억5000만 달러를 투자 받으며, 기업가치 약 13억 달러의 '유니콘(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 스타트업)' 반열에 오름.
ㅇ 고젝 시스템 출범 이후 기존의 택시시장과 인도네시아의 운송·유통업계에 지각변동을 일으킨 위와 같은 대규모 투자 유치는 인도네시아 내 고젝의 입지를 더욱 확장시킬 것으로 전망
고젝 로고
자료원: 고젝 웹사이트
□ 고젝(Go-Jek)의 설립 배경과 제공 서비스
ㅇ 고젝(Go-Jek, 이하 고젝)은 하버드대 경영대학원을 졸업한 나디엠 마까림(Nadiem Makarim) 대표가 2010년 설립한 스타트업이며, 교통체증이 심한 인도네시아에서 좀 더 빠른 이동을 위해 주로 이용하는 오토바이 택시(오젝)와 승객을 바로 연결해주는 앱(응용프로그램)을 선보이며 돌풍을 일으킴.
ㅇ 고젝은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도입 이후 주로 도시에 거주하는 중산층을 대상으로 운송수단을 활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모바일 앱을 통해 고객 반응을 실시간으로 서비스 개선에 활용함.
ㅇ 고젝은 인구 약 2억5000만 명의 인도네시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오토바이 기사들에게 2016년 10월부터 2017년 3월까지 6개월간 보조금 약 7300만 달러를 투입했으며 이 투자기간 동안 고젝의 성장률은 12%를 기록함.
ㅇ 현재 고젝은 인도네시아 1위 오토바이 공유 서비스 업체로 인도네시아 15개 도시인 자카르타, 반둥, 수라바야, 발리, 마카사르, 메단, 빨렘방, 스마랑, 족자카르타, 발릭빠빤, 말랑, 솔로, 마나도, 사마린다, 바땀지역에서 이용이 가능함.
ㅇ 현재 인도네시아 인구의 10%인 2500만 명이 고젝 앱을 다운받아 고젝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음. 고젝은 20만 명의 오토바이 기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고젝의 하루 이용 건수는 약 25만6000건임.
ㅇ 최근에는 앱과 승용차와 오토바이를 이용해 승객을 태우는 운송서비스에 그치지 않고, 운송 수단을 활용할 만한 대부분의 영역을 공략해 오토바이에 서비스 제공자를 태우거나 물품을 실어나르며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주목할 만한 고젝의 다양한 서비스
고젝 제공 기본 서비스
자료원: 고젝 홈페이지
ㅇ 승객 수송 서비스 외 제공되는 서비스의 큰 특징은 고젝이 식당, 미용실, 스파, 병원, 약국 등의 파생 서비스업계의 업체들과 제휴를 맺어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임.
ㅇ 인도네시아 현지에서는 고젝이라는 오토바이 택시 업체에 의해 요식업 배달 서비스 뿐만 아니라 다른 업계 서비스가 제공되는 등 승객 운송 서비스와 배달 애플리케이션에서 한 단계 도약한 응용시스템의 구현을 주목할 만하며, 이는 마치 우리나라의 카카오 택시와 배달의 민족이나 FoodFly 시스템의 융복합 형태로 볼 수 있음.
고젝 제공 기본 서비스 개요
ㅇ Go-Ride: 오젝 서비스(오토바이 택시) ㅇ Go-car: 택시 서비스(승용차 택시) ㅇ Go-send: 오토바이를 이용한 택배 서비스 ㅇ Go-box: 승합차를 이용한 이삿짐과 같은 부피와 크기가 큰 물건의 운송 서비스 ㅇ Go-pulsa: 오토바이를 이용한 Go-pay라 불리는 고젝의 전산결제 시스템을 이용한 휴대폰 요금 충전 서비스 ㅇ Go-food: 오토바이를 이용한 음식 배달 서비스 ㅇ Go-mart: 오토바이 및 승용차를 이용한 쇼핑한 물건을 배달해 주는 서비스 ㅇ Go-clean: 오토바이에 청소부를 태워 고객의 집까지 방문해서 청소업무를 제공하는 서비스 ㅇ Go-glam: 오토바이를 이용한 출장 헤어 및 메이크업 서비스 ㅇ Go-tix: 오토바이를 이용한 영화 티켓팅 대행 서비스 ㅇ Go-auto: 오토바이를 이용한 수리, 정비 대행 서비스 ㅇ Go-med: 오토바이를 이용한 의약품 배달 서비스 ㅇ Go-massage: 오토바이를 이용한 출장 마사지 서비스 ㅇ Go-busway: 오토바이가 버스 정류장으로 가서 승객을 내려주거나 태우는 서비스 |
자료원: 고젝
ㅇ 고젝은 고페이(GO-PAY)를 통해 휴대폰 선불 요금을 충전할 수 있음. 고뿔사(GO-PULSA) 서비스는 금융, 운송, 통신, IT를 접목시킨 획기적인 아이디어 시스템임.
- 고뿔사는 고젝 고객의 휴대폰뿐만 아니라 고객의 가족이나 친구, 동료 등에게도 선불 충전을 할 수 있으며 현재 선불 충전이 가능한 현지 이동 통신사는 심빠띠(Simpati), 아에스(AS), 엑셀(XL), 트리(3), 아시스(Axis), 인도삿(Indosat), 스마트프런(Smartfren)임.
ㅇ 고젝의 고메드(GO-MED)는 일반 의약품, 비타민제, 영양제 등을 구입할 수 있는 서비스임. 고젝은 전국 10개 도시 1500여 개 약국과 제휴했음. 자보데따벡, 반둥, 발리, 마까사르, 수라바야, 스마랑, 족자카르타, 메단, 빨렘방, 발릭빠빤에서 고메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함.
□ 고젝의 제휴, 인수, 투자 유치 현황
ㅇ 최근 고젝은 제휴 기업의 확대와 기업 인수, 투자 유치를 통한 기업 규모 및 서비스 영역 확장에 매우 적극적임.
고젝의 제휴· 인수·투자 유치 현황
날짜 | 제휴 및 인수 기업 | 내 용 |
2016.5.19. | 또꼬뻬디아(tokopedia)와 제휴, 당일배송 서비스 '고-낄랏' 런칭 | - 토코페디아(Tokopedia)고젝(Gojek)과의 제휴를 통해 당일 배송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고젝 운전기사가 그날상품을 배달하도록 하는 서비스인 '고-낄랏(Go-Kilat)'을 런칭함. 낄랏(Kilat)은 인도네시아어로 '번개'라는 의미임 |
2016.6.21. | 화이트 홀스(White Horse)와 업무 제휴 | - 인도네시아 운수 부문 대기업 웨하 트란스포타시 인도네시아(PT Weha Transportasi Indonesia, 이하 웨하)는 21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오토바이 택시 배차 서비스업체 고젝(Go-Jek)과 업무를 제휴함. - 웨하의 화이트홀스라는 프리미엄 택시 브랜드는 경기 침체와 함께 우버, 그랩카 등 자동차 배차 서비스의 기세에 밀려 2015년 수입이 341억 8,000만 루피아로 2014년 대비 절반 가량 줄어들었음. 이로 인해 택시 차량도 200대 가량 줄이는 등 비용 절감을 추진해옴 - 웨하는 현재 일반 택시 200대, 고급 택시 300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고젝과의 제휴 등을 통해 플러스 성장으로의 전환을 목표로 함 |
2016.8.9. | '구글 맵(Google Map)'과 제휴, 예약 서비스 시작 | - 사용자가 구글 맵(애플리케이션)에 들어가서 'transportasi public(대중교통)'또는 'transit(환승)' 메뉴를 클릭하면 고젝, 그랩, 우버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돼 있음. - 대기시간, 목적지까지 소요시간을 비롯해 업체 간 예상비용 확인 및 비교가 가능 |
2016.9.27. | 인도의 의료부문 스타트업 기업 피안타(Pianta)를 인수 | - 고젝은 인도 뱅갈로에 고젝 팀원 약 60명을 두고, 의약품 배달 서비스인 고메드(GoMed)를 개발. 고메드는 기존 고젝 서비스에 배달 서비스가 가능한 약국(PT Mensa Medika Investama)과 제휴해 의약품을 배달하는 서비스임 |
2016.10.25. | 전자결제회사 폰셀페이(PonselPay) 인수 | - 폰셀페이는 인도네시아 은행(Bank Indonesia)에서 발행하는 온라인통화 'e-money'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는 회사임. - 'e-money'는 해외 인터넷 사이트에서 결제 시스템을 통해 합법적인 거래를 할 수 있는 돈으로 현재 인도네시아에서는 BCA, MANDIRI, BNI 등 21개 회사만이 'e-money' 허가증을 갖추고 있음 |
2016.11.8. | 인도의 응용 프로그램 개발회사 LeftShift Technologies Pvt 인수 | - 지금까지 고젝의 인도 기업 인수 건은 C42 엔지니어링(C42 Engineering), 코드이그니션(CodeIgnition), 피안타(Pianta)에 이어 4번째임 |
2017.2.1. | 블루버드-고젝, 제휴 계약 체결 | - 고젝 앱에서 블루버드 택시 이용 가능 고젝앱의 고카(Go-Car) 목록칸에 들어간 뒤 블루버드를 선택하면 됨 - 기존 고젝 택시 서비스와 같은 요금으로 책정되기 때문에 이용객들은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블루버드를 이용할 수 있으며, 고페이(Go-Pay)로 택시 요금을 지불할 경우 추가적인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음 - 국내 택시 업계 점유율 2위 기업 익스프레스 뜨란신도 우따마(PT Express Transindo Utama)도 온라인 배차 애플리케이션과 제휴를 맺음. 싱가포르계 그랩(Grab)과 앞서 제휴를 맺었으며 미국 우버(Uber)와도 현재 계약 조건 등을 협의하고 있음 |
□ 고젝과 경쟁하는 타 업체의 음식배달 서비스 비교
ㅇ 인도네시아는 아시아 태평양 역내에서 중국, 인도 다음으로 큰 스마트폰 시장이 형성됐으며 최근 저렴한 4G 스마트폰이 잇따라 출시되면서 올해 인도네시아 스마트폰 유저 수는 652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ㅇ 그리고 이러한 인도네시아 시장을 목표로 다국적 기업들의 진출이 활발해짐과 동시에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음.
고젝, 그랩, 푸드 판다의 음식 배달 서비스
회사명 | 서비스명 | 서비스 내용 및 현황 |
고젝(Go-Jek)
| 고푸드 (Go-Food) | 고젝은 ‘고푸드(Go-Food)’를 24시간 운영. 구글맵과 GPS를 이용해 유저 근처에 있는 추천 맛집, 24시간 딜리버리 음식점 검색, 패스트 푸드부터 한국·일본·베트남·인도·말레이시아·중국 음식점, 서양식, 디저트점, 커피숍, 베이커리숍 등 다양한 식당과 제휴해 배달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음 |
그랩(Grab) | 그랩푸드 (GrabFood) | - 말레이시아 출신 스타트업으로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그랩(Grab)은 식료품 배달 서비스인 그랩푸드(GrabFood) 론칭을 앞두고 베타 테스트를 진행 중 - 남부자카르타 시내 수디르만, 스망기, 꾸닝안, 스나얀 직장인들을 위해 음식을 배달하는 서비스로 베타테스트에서는 보테가(Bottega), 페페네로(PEPeNERO), 컷더크랩(Cut the Crab) 등이 배달되고 있음 |
푸드판다 (FoodPanda) | 푸드판다 (FoodPanda) | - 푸드판다(FoodPanda)는 독일 투자회사 로켓인터넷(Rocket Internet)의 투자를 받아 40개국에서 58만개의 레스토랑과 제휴를 맺는 글로벌온라인 푸드 딜리버리 서비스 - 최근 푸드판다는 고젝(Go-Jek), ‘그랩(Grab)’ 등 신규 사업자 진입에 따른 경쟁 격화로 인도네시아 사업을 종료함 |
자료원: 고젝, 그랩, 푸드판다 홈페이지
□ 고젝과 경쟁하는 타업체의 택시 서비스 비교
ㅇ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의 최대 시장으로서 고젝(Go-Jek), 그랩(Grab), 우버(Uber)의 3파전이 갈수록 강화될 전망
고젝, 그랩, 우버의 택시 서비스
회사명 | 규 모 | 택시 서비스 내용 | 투자 관계 |
고젝(Go-Jek) | - 인도네시아 15개에서 이용이 가능 | - 인도네시아 로컬 택시 서비스 - 오토바이 공유(Go-Ride) 차량 공유(Go-Car), 버스 정류장 마중(Go-Busway)을 운영 중 | '고젝의 제휴·인수· 투자 유치 현황' 참고 |
그랩(Grab) | -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 6개국, 35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 - 약 60만 명의 운전자가 가입, 다운로드 수는 500만 회 이상 | - 동남아판 우버라고 불림 - 차량 공유(GrabCar), 카풀(GrabShare), 오토바이 공유(GrabBike), 오토바이히치(GrabHitch), 택시(GrabTaxi) 운영 - 프로모션 코드로 가격 할인 | - 중국 디디추싱, 인도 올라, 미국 리프트와 '반 우버 연맹'을 결성 중. 일본 소프트뱅크의 투자 |
우버(Uber) | - 43개국 100개 도시 이상에서 운영. 싱가포르, 대만, 인도네시아, 베트남 15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 | - 미국의 스타트업으로 우버의 기업가치는 세계 스타트업 가운데 가장 높은 680억 달러(약 75조 3,000억 원) 이상 - 오토바이 공유(UberMOTOR), | -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 '공공투자펀드'가 투자 - 우버의 자율주행차와 자체 지도 제작, 구글의 차량공유서비스 웨이즈로 투자관계에서 경쟁관계로 변화 |
자료원: 고젝, 그랩, 우버 홈페이지
□ 고젝의 사회적 활동
ㅇ 인도네시아 근로 사회보장실시기관(BPJS Ketenagakerjaan)은 작년부터 고젝과 함께 협력, 직업 재해로부터 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한 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음.
ㅇ 근로 사회보장실시기관은 2014년부터 노동자들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했던 사회 보험 잠소스떽(Jamsostek)을 대신하고 있으며, 고젝 운전자들이 업무 중 부상하거나 사망하면 위의 근로 보험 프로그램이 적용됨.
ㅇ 고젝은 마야빠다 병원과 실로암 병원 등과 함께 트라우마 센터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협력 중이며, 고젝 운전자들은 트라우마 센터 네트워크에 가입된 병원을 방문해 도움을 받을 수 있음.
ㅇ 또한 고젝은 고젝과 인도네시아인의 이야기 '고-비디오 공모전'*을 개최하며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시선을 끎. 2016년 4월 개최된 이 공모전에는 고젝에 관한 이야기가 주제로 600여 개에 달하는 작품이 출품됐음. 최우수 작품상의 상금은 2억5000만 루피아였음.
* 고-비디오 홈페이지(http://govideo.go-jek.com)에 게재돼 있음.
□ 고젝 비즈니스 모델 전망 및 시사점
ㅇ 현재 고젝은 인도네시아 1위 오토바이 공유 서비스 업체로, 교통상황이 나쁜 인도네시아 도심에서 운송수단을 이용해 다양한 파생서비스를 제공한 점이 성공 요인으로 꼽힘.
ㅇ 그러나 싱가포르 국영투자회사 테마섹 등의 조사에 따르면, 동남아 차량 공유 서비스 시장은 2025년까지 현재의 5배인 131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임. 따라서 우버, 그랩과의 업체 간 경쟁은 역시 더욱 과열될 전망
ㅇ 최근에는 그랩택시가 2014년 오토바이 택시 서비스인 '그랩바이크'를 내놓은 데 이어 미국 우버도 비슷한 서비스인 '우버모토'를 내놓음. 또한 여성전용 오토바이 공유 서비스업체인 '레이디젝', 무슬림 여성을 고려해 히잡을 쓴 여성 기사가 운전하는 '오젝샤리(Ojek Syari)'도 고젝을 바짝 추격하고 있는 상황임.
ㅇ 이에 따른 대처로 고젝은 미국의 대형 사모투자업체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와 워버그핀커스, 패럴론캐피털 등으로부터 투자받은 5억5000만 달러를 업체들과의 보조금 경쟁에 투입할 예정임.
ㅇ 또한 고젝은 앞으로 파생 서비스의 품질 개선을 위한 노력과 함께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열악한 도로, 철도, 항공 사정 등의 인프라 부족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보임.
ㅇ 고젝은 현재 전자결제 시스템과 인프라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고젝의 다양한 시도를 통해 인도네시아의 운송, 유통 시장의 변화를주도하고 있으며, 동남아 시장에서 가장 최적화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이자 인도네시아 현지 환경에 가장 적합한 O2O 사례로 볼 수 있음.
ㅇ 이러한 케이스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우리 기업은 현지 유통망, IT, 소비재 등 관련 진출 사업 아이템 개발을 구상하거나, 교통체증이 날로 심각해져 가고 갈수록 시간이 없는 한국인의 삶 속에 동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응용해 적용할지 생각해볼 수 있음.
자료원: 자카르타 경제신문, TREND WATCHING, EMERiCs 동남아시아, 고젝·우버·그랩·푸드판다 홈페이지,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보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