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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틈새시장 진출가능 상품(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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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바다사나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1-03-07 14:25 조회16,329회 댓글4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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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틈새시장 진출가능 상품(1)

 

 

 

□ 개요

 

  인도네시아 알코올 음료시장은 약 25억 달러로 추정되며, 인구의 약 80%가 이슬람 종교를 가지는 상황에서도 자체 맥주 브랜드(Bir Bintang)를 가질 정도로 성장잠재력을 보유함.

  - Bintang 맥주의 매출은 2005년 약 93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꾸준히 성장해 2009년에는 약 12억7000만 달러를 기록했음.

 

  또한, 2억4000만 명의 인구가 거주하는 인도네시아의 알코올 음료시장은 규모의 경제를 가지며, 최근 외국인직접투자의 증가로 알코올음료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전망

 

  알코올음료 수요 증가에 따라 인도네시아 국민들은 숙취해소 음료(Hangover Reliever Drinks)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

  - 음주를 경험한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50% 이상이 적어도 한 번 이상의 숙취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남.

  - 자카르타KBC에서 전화인터뷰를 한 결과, 상당수의 음주를 경험한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숙취해소 음료 시장의 고성장이 기대된다고 응답함.

  - 6년 전까지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한국의 숙취해소 제품(Jiguja)이 들어오기까지 숙취해소 전문 음료에 대해 모르는 상태였음.

  - 이에 한국의 숙취해소 음료의 인도네시아 진출을 적극 권장함.

 

□ 제품

 

  (전통 음료) 인도네시아에서는 숙취해소를 위해 녹차 혹은 녹차 엑기스를 사용하는 경향

 

  (현대식 음료) 숙취해소를 위해 사용되는 음료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돼 있지만, 이들 음료는 주로 숙취해소 음료라기보다 갈증/에너지 음료라고 봐야 할 것임.

 

연번

브랜드

생산자

이미지

1

Extra Joss

PT. Bintang Toedjo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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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Krating Daeng

PT. Asia Health Energi Beverages

EMB00000bb00f21.jpg 

3

Fatigon Spirit

PT. Kalbe Farma

EMB00000bb00f1f.jpg

4

Hemaviton

PT. Tempo Group

EMB00000bb00f20.jpg

5

Kuku Bima

PT. Sido Muncul

 EMB00000bb00f1e.jpgEMB00000bb00f1e.jpg

6

M-150

PT M-150 Indonesia

EMB00000bb00f1b.jpg

 

  (숙취해소 음료) 알코올과 같은 독소를 해독해 줄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음료로는 현재까지 2개사 제품이 출시된 상태

 

연번

브랜드

생산자

이미지

1

Bear Brand

PT. Nestle Indonesia

EMB00000bb00f1a.jpg 

2

Jiguja

PT. Ekaswara Sentra Asia(Importer &distributor) & PT. Triprakarsa Media Utama(Distribu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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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 전략

 

숙취해소시장 점유율 1위 제품인 Jiguja 제품의 제품·가격·유통·프로모션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기타 한국 숙취해소 음료의 인도네시아 진출을 Benchmarking하고자 함.

 

  (제품) Jiguja는 PT. Ekaswara Sentra Asia에서 유통하며 현지화 방식을 적용 마케팅에 성공함.

  - 150㎖ 용량의 Jiguja의 주요 성분은 Havenia Dulcis Thunb Extract(92%), Fructose(6.485%), Citric Acid(0.233%), Apple Extract(0.161%), Honey(0.101%), Cinnamon(0.069%), Ginger(0.064%)임.

  - 처음 출시됐을 때 시장 반응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원래의 맛을 인도네시아 Style로 변형함.

  - 또한, Jiguja를 마실 경우, 알코올 해소뿐만 아니라 간 기능이 좋아진다는 마케팅 전략을 활용해 소비자들을 유인함.

 

 ㅇ (가격) Jiguja 150㎖ 한 캔의 가격은 1만7000~4만 루피아로 채널별로 상이하며, 20피트 컨테이너 1대 분량이 매월 수입된다고 함

  - 미니마트와 약국에서는 1만7000~1만8000루피아에 판매

  - 자카르타와 발리 지역의 나이트클럽과 가라오케에서는 4만 루피아에 판매됨

  - 이 가격대는 코카콜라 1.5ℓ 한 병 1만~1만2000루피아보다 높은 상황

 

  (유통) 알코올 음료소비가 많은 자카르타와 발리를 중심으로 다양한 채널을 통해 판매함.

  - 인도네시아 알코올 음료소비가 가장 많은 지역은 발리(70%), 자카르타(15%), 수라바야(5%), 반둥(3%), 메단(2%) 등으로 나타남

  - 주요 유통 채널은 현대시장(미니마트, 슈퍼마켓), 약국, 나이트클럽, 가라오케, 식당 등에서 판매함.

  - 약국과 현대시장 유통업체인 PT. Triprkarsa Media Utama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전역의 1200개 약국에 납품을 하고 있다고 함.

  - 월 1박스(30캔)를 1200개 약국에 납품해 약국에서만 월 7만 달러 이상의 매출이 발생함.

  - 또한, 다른 유통 채널에서도 비슷한 규모의 매출이 발생(나이트클럽은 월 6만 캔 정도가 판매)한다고 하며, 전체 매출은 약 200만 달러 정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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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모션) 알코올 해독과 간 기능 회복 기능을 가진다는 점을 소비자에게 전달한 효과가 상당한 것으로 판단함.

                                          바다사나이  /youngsu4903@naver.com

 

자료원 : 코트라 자카르타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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