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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5) - 사거리 증가는 드라이버 성능 향상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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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ufo888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2-03-01 09:00 조회4,420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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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골프 장비, 그중에서도 특히 드라이버의 괄목할 만한 성능향상으로 비거리(carry)나 사거리(distance)가 많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페어플레이(fair play) 스포츠 정신에 따라 골프 장비 제조사 간의 드라이버 사거리 무한 경쟁을 제한하기 위한 USGA(미국골프협회)의 노력도 치열하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헤드 타면(face)의 반발계수(COR) 또는 특성 시간(CT, characteristic time), 헤드 체적과 관성모멘트(MOI), 골프공의 크기, 무게와 비거리 제한 규정을 만들어 드라이버의 과도한 비거리/사거리 향상을 제한하려는 노력 등이다.1

아래 표는 1980년부터 2011년까지 미국 PGA 선수들의 최대 평균 드라이버 사거리 증가에 대한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지난 32년간의 평균 증가율은  약 0.5%이지만, 1995년부터 2005년까지 10년은 1%로 매우 증가하다가 최근 4~5년은 오히려 증가율이 크게 둔화하는 경향을 보인다.

PGA 선수들의 최대 평균 드라이버 사거리 연도별 통계로 점선은 곡선 맞춤 한 결과를 보인다. 최근 4~5년간은 오히려 사거리가 줄거나 변하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 1995~2005년 10년간의 큰 사거리 증가율은 드라이버 성능향상과 관련이 있어 보인다. (http://www.pgatour.co/r/stats 자료 활용)

아래 표는 던지기 기록과 관련 있는 육상경기의 1995부터 2005년까지 10년간 세계 기록의 증가율을 보인다. 3

이 표가 의미하는 바는 비교적 장비의 성능 향상이 없는 던지기 육상 경기 종목이라도 선수의 기량과 체력의 향상으로 세계 기록 연평균 증가율이 약 0.7%는 유지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결과와 지난 30여년간의 드라이버 최대 평균 사거리 증가율 0.5%와 비교하면 최근 드라이버 사거리 증가는 장비 성능 향상 탓도 있지만, 그보다는 주로 골프 선수들의 전반적인 경기력 향상과 체력 강화에 의했다고 할 수 있다. 비록 지난 15년간 골프 장비의 소재, 설계 및 제조 기술에 비약적인 발전이 있었음은 사실이나 이와 더불어 경기력에서의 변별력을 유지하려는 스포츠 정신에 의한 각종 규제로 클럽의 성능 향상이 크게 제약을 받고 있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USGA의 조사에 의하면 코스 난이도와 유효 라운드 등을 고려한 USGA 핸디캡 지수(index)가 1994년 남성과 여성 경기자 평균 16.5 및 29.9에서 2008년 14.6과 27.4로 약 2가 줄었다고 한다. 이를 15년간의 골프용품 산업의 비약적 발전으로 주장하고 있기도 하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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