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화풋]자유게시판 > 풋살이란?

본문 바로가기
  • FAQ
  • 현재접속자 (468)
  • 최신글

LOGIN

방장 : 달빛태양  |  부방장 : classic

풋살이란?

페이지 정보

작성자 classic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5-01-09 10:52 조회3,599회 댓글0건
  • 목록
게시글 링크복사 : http://www.indoweb.org/390692

본문

풋살(futsal)은 FIFA에서 공인한 실내 축구 일종이다.

명칭 풋살은 '실내 축구'를 뜻하는 포르투갈어 futebol de salão(푸테보우 데 살랑), 혹은 에스파냐어 fútbol sala(풋볼 살라)에서 유래했다.

풋살은 골키퍼를 포함해 오 명으로 구성된 양 팀이 겨루는 방식이다.

수시로 선수 교체가 가능하고 보통 축구공보다 작은 규격 사 호 공을 사용해서 축구보다 빠르게 플레이 가능하다.

경기 규칙은 대체로 축구와 비슷하면서도 실내에서 이루어지는 경기인 탓에 약간 다른 점도 있다.

우루과이 몬테비데오에서 1930년대에 시작됐고 브라질에서도 비슷한 형태 축구가 별도로 발전했다.

이런 형태 실내 축구는 남미 전역에서 유행되었고 현재는 전 세계에 결쳐 관심하는 여러 사람에게 인정받는 스포츠이다.

어린 축구 선수에게 정교한 패스나 빠른 상황 판단을 가르치고자 풋살을 경기하는 때가 잦다.[1]

역사

풋살은 1930년 우루과이몬테비데오에서 후안 카를로스 세리아니가 청소년 축구 대회를 배려해 창안한 축구 형태 일종이 이어져 온 경기다. 브라질에서도 이 새로운 형태 축구가 상파울루 거리에서 발전했고 규칙을 담은 책이 발간되기도 했다. 세리아니의 창안 이후로 이 경기 형태는 남미 전역으로 퍼졌고 1971년에는 기관 FIFUSA가 설립되면서 세계 선수권 대회가 처음 열리게 되었다.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제일회 세계 선수권 대회에서는 홈팀인 브라질이 파라과이를 꺾고 우승했다. 1985년에 마드리드에서 열린 제이회 대회에는 제일회보다 많은 국가가 참가했다. 같은 해에 FIFUSA는 이 경기 형태에 명칭 futbol 사용을 놓고 FIFA와 논쟁했고 정식 명칭을 futsal(풋살)이라고 제정했다. 1989년 세계 선수권 대회는 FIFA가 주관했다. FIFA가 제정한 새로운 규칙하에 풋살 기술상 면모가 부각되었다. 선심은 부심으로 대체되었고 교체 수를 제한하지 않았으며, 새로운 크기 size 4 공을 도입했고 이 새로운 공은 기존 축구공보다 30% 정도 바운스를 감소하게 하여 빠른 플레이를 가능하게 했다.

규칙

풋살 공식 규칙에는 규정과 지침을 포함하는 17가지가 있다. 풋살 규칙을 유지하고 공표하는 책임은 FIFA에게 있다.

선수와 장비

각 팀은 오 명으로 구성되고 일 명은 골키퍼이다. 교체 선수는 최대 칠 명까지 가능하고 경기 동안 교체 수에는 무제한며,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에도 선수 교체가 가능하다. 한 팀을 구성하는 선수는 최소한 삼 명이고 삼 명보다 적은 수의 선수밖에 없다면 경기를 진행할 수 없다. 선수가 경기하고자 착용해야 하는 용구를 키트라고 통칭한다. 키트는 저지나 셔츠, 반바지, 양말, 신가드, 신발을 포함한다. 반바지 안에 보온을 목적한 내의를 입는 때는 바지 색과 내의 색상이 같아야한다. 신가드는 고무, 플라스틱, 유사한 물질로 만들어져야 하며 양말로 완벽히 가려야 한다. 골키퍼는 다른 선수와 구분되게 다른 색상 옷을 착용해야 하고 긴 바지를 착용이 허용된다.

심판

모든 풋살 경기는 심판이 진행하고 주심은 외부에서 경기가 방해된다고 판단될 때 경기를 중단하게 하는 결정할 수 있다. 심판이 한 결정은 최종이고 잘못된 결정했다고 생각되는 때 심판은 경기가 재개되기 전 결정을 번복할 수 있다. 심판은 풋살 규칙을 좇아 결정해야 하고 경기가 원활히 진행되게끔 여러 가지 의무를 지켜야 한다. 부심은 주심을 돕는 역할을 하지만 주심과 결정이 다를 때 주심 의견이 우선시된다. 시간 기록원은 시간을 재고 각 팀 반칙 수를 세는 역할을 하고 제삼 심판은 주심이나 부심이 부상했을 때 교체하고자 대기한다.

경기장

경기장은 직사각형 모양이어야 한다. 국제 경기에서 경기장 규격은 길이 38미터에서 42미터 사이, 넓이 20미터에서 25미터 사이를 지켜야한다. 다른 경기에서는 길이 25미터에서 42미터 사이, 넓이 16미터에서 25미터 사이만을 지키면 된다. 경기장 천장은 최소한 높이 4미터에 있어야 한다. 경기장을 구분하는 직사각형에서 긴 경계선 이 개는 터치 라인, 짧은 경계선은 골라인이라고 한다. 골라인 중앙에 직사각형 골대가 있다. 골대는 수직의 크로스바를 골포스트 이 개가 받치는 모양이다. 골포스트는 지상에서 2미터이고 골포스트 사이의 거리는 3미터이어야 한다. 골대 앞에 선으로 구분된 지역이 페널티에어리어이다. 페널티 에어리어라인은 골포스트 이 개를 중심으로 6미터 반경인 사분원을 그리고서 그 사분원을 3.16미터의 골라인과의 평행선을 그려 만들어진다. 페널티에어리어 안에서는 골키퍼가 손으로 공을 만질 수 있다.

경기 시간과 승부 결정법

표준 경기는 20분씩 이 회 총 40분이 주어진다. 페널티킥이나 프리킥이 주어졌을 때는 시간을 멈추고 별도 시간을 부여한다. 양 기간 쉬는 시간은 15분을 넘을 수 없다. 어떤 대회에서는 무승부로 경기를 마칠 수 없고 40분간 승자가 나오지 않은 때 승부를 결정하는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다. 홈경기와 어웨이 경기가 모두 치러질 때는 어웨이 경기에서 넣은 골을 배로 계산해 승부를 낸다. 단판 승부이거나 위 방법으로도 승부가 나지 않을 때는 승부차기 오 회를 이용해 상대로 더 많이 성공한 팀이 승리하며 오 회로 끝나지 않는 때는 일 회씩 기회가 더 부여된다.

반칙

어떤 선수가 다음처럼 행동하거나 시도했을 때 심판은 상대팀에게 직접 프리킥을 부여한다. 상대방을 차는 행동, 상대방을 몸을 구부려 하는 태클, 상대방에게 뛰어드는 행동, 상대를 차징, 상대방을 가격, 상대방을 미는 행동 등 여섯 가지이다. 직접 프리킥은 반칙이 범해진 곳에서 부여된면 페널티 에어리어에서 반칙한 때 페널티킥이 부여된다. 간접 프리킥은 골키퍼가 공을 처리한 후에 다른 선수가 공을 만지기 전 자신이 손으로 만지는 때, 같은 팀 선수가 패스한 공을 바로 손으로 건드렸을 때나 골키퍼가 자기 진영에서 공을 사 초 이상 다룰 때 상대팀에게 간접 프리킥이 부여된다. 간접 프리킥이나 반칙이 일어난 곳에서 부여된다. 심판이 판단할 때 선수가 규칙에 어긋나는 행동했을 때 경고하는 의미로 옐로우 카드를 제시할 수 있고 옐로우 카드를 이 회 받거나 파울을 심하게 하고 레드카드를 받을 때 경기에서 퇴장된다

 

  • 목록
게시물 검색

인도웹은 광고매체이며 광고 당사자가 아닙니다. 인도웹은 공공성 훼손내용을 제외하고 광고정보에 대한 책임을 지지않습니다.
Copyright ⓒ 2006.7.4 - 2024 Powered By IndoWeb.Org. All rights reserved. Email: ad@indoweb.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