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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형 CSR활동으로 새로운 경제협력 모델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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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모나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5-11-18 11:36 조회2,566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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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형 CSR활동으로 새로운 경제협력 모델 찾는다

주인도네시아한국대사관(대사 조태영)이 코트라와 함께 개최한 ‘2015 한국-인도네시아 CSR 포럼’(11.17.(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샹그릴라 호텔)이 양국 정부기관 및 기업, 언론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2011년 이후 5회째로, 금년에는 인니 투자조정청(BKPM)과 인니 중소기업부(KUKM)가 공동주관기관으로 추가 참여하였고, 우수 사회책임경영활동(CSR)에 대한 시상을 분야별로 세분화하였다. 

특히, ‘OVOP(1촌 1품, One Village One Product) 지원단’ 출범식을 함께 개최하여, 투자진출한 한국기업들과 양국정부기관들이 힘을 합쳐 지역특화상품 개발에 대한 지원을 보다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지원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는 2013년 양국정상회담 공동선언문과 KOTRA-인니 중소기업부간 체결된 MOU에 의거한 후속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되어 단계적으로 발전해온 결과물의 하나이다. 

첫해에는 단순 판매지원에서 시작했으나, 한국의 1사1촌 운동을 접목시켜제품개발에서부터 종합지원이 가능하게 되었고, 특히 기존의 기부 중심의 CSR에 비해 지속가능하고 자율적 성장이 가능한 시장형 CSR 모델로 좋은 평가를 받으며, 향후 지속적인 확산이 기대되고 있다. 

김재홍 코트라 사장은 개회사에서 “CSR은 전통적 경영 방식을 탈피해 창의적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라는 시장의 강력한 요구이자 피할 수 없는 메가트렌드의 하나”임을 역설하고, “특히 OVOP협력은 한-인니 양국간 경제협력의 발전은 물론, 오늘날 세계적 경제불황을 타개할 수 있는 새로운 경제협력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적극적인 참여를 권유했다. 

이어진 환영사에서 조태영 주인니한국대사는 “OVOP는 지역주민의 소득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법으로, 일견 작아보이지만 실제로는 큰 변화를 가져와 인니 지역사회가 더 잘 살수 있다는 희망을 현실로 옮길 수 있는 사업”이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더 많은 한국 기업들이 인도네시아 지역사회에 사회 공헌을 통해 타국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CSR 우수기업 시상은 ISO 26000 기준에 따른 엄격한 정량평가와 한국 및 인니의 관계자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정성평가를 거쳐 ‘산업진흥 및 지역개발’, ‘공유가치(CSV) 창출’, ‘선린우호증진’ 등의 3개 분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LG상사, 롯데마트, 삼익악기, 코린도, 삼성전자, CJ인도네시아, 오스템임플란트, 크라타카우포스코 등 8개사가 전반적으로 우수한 CSR활동을 벌인 가운데 각각 해당분야별로 특화된 지원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는데, 구체적인 활동내용은 현지 인도네시아 언론에도 자세히 소개된다. 

‘OVOP협력단’에는 CJ, 삼성전자, 롯데마트, 하나은행, 이글, 무궁화유통, Qoo10, 일레브니아, 레젤홈쇼핑 등 9개 기업과, 한국정부기관으로 대사관과 코트라, 인니정부기관으로 중소기업부와 투자조정청이 참여했으며, 앞으로 지원 경험을 공유하며 효과적인 지원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CSR 우수기업 시상내용 및 기업별 주요 사회공헌활동 현황 

□ 수상기업 선정 : 총 3개 부문 8개사 시상 
ㅇ 각 업체별 CSR 활동을 3개 부문으로 구분, 제출 실적을 바탕으로 정량, 정성 평가실시 
ㅇ정량 50% + 정성 50% (인니중기부, 인니투자조정청 참여) 

1.JPG
 

□ 수상업체별 활동내역

2.JPG
 

□ KOTRA의 OVOP 지원 현황 

ㅇ KOTRA는 ‘2013 한-인도네시아 양국정상 공동성명’을 계기로 인도네시아 중소기업부와 OVOP 지원 MOU 체결 
* OVOP : One Village One Product(1촌1품)의 약자로 인니 지방지역 대표 특산품 육성을 통해 지방 소득 증대와 자립기반 구축을 지원하는 정책 

ㅇ 같은 해, 우수 OVOP 품목 발굴 및 포상을 시작으로 2014년 한국유통기업들과 함께 OVOP 제품의 온라인 판매 시작 
* ‘14년 큐텐(Qoo10)을 통해 술라웨시 남부 빨루지역 바왕고랭 약 6천만 루아,600kg 판매 

ㅇ 2015부터는 상품성 향상, 판로개척 등 프로세스 전체로 지원 범위를 확장하고 안정적 지원기반 확보를 위해 한국의 1사1촌 운동을 OVOP에 접목 

[참고] * 한국 1사1촌 운동현황 
- 2004년 한국에서 처음 시작된 도시-농촌 협력 사업으로 기업이 특정 지역과 협약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소득증대 및 생활환경 개선 지원 
- 2013년 기준 자매결연 마을 10,446개, 도-농 교류금액 683억원(농산물직거래 449억원, 농촌체험 35억원 등) 


ㅇ 현재 5개 인니 진출 한국기업과 6개 OVOP조합 간 후원결연 성사 
[참고] 2015 후원기업 5개사 현황표

3.JPG
 

ㅇ KOTRA는 향후 1사1촌 모델을 OVOP 지원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참가기업도 매년 확대해 나갈 예정 

□ KOTRA의 OVOP 지원 방향 

ㅇ KOTRA의 OVOP 지원 목표는 외부 도움 없이도 주민들 스스로 지역사회 개발을 주도하고 지속 발전시킬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는 데 있음 

ㅇ 지원 방법에서도 주민들의 자립심 고취와 기업가 정신 함양을 위해 물고기보다 물고기 낚는 법을 전수하는데 주력 

ㅇ 구체적인 실천방안으로 현금제공 금지, 지원기간 3년, 조합 의무이행에 따른 조건부 지원 등 3대 원칙을 철저히 적용 

[참고 ] KOTRA 인도네시아 OVOP 지원경과 

➀ 2013년 

(6월) 1회 창업경진대회를 통해 인니 중소기업부와 공동으로 2개 OVOP 프로젝트 발굴 및 포상 
* 자동차 머플러공장 현대화(중부자바), 열대과일 가공공장 시설개선(서부자바) 

(7월) OVOP와 한국기업 CSR 연계방안을 주제로 KOTRA-인니 중기부 OVOP 협력 포럼 개최 
* 중소기업부장관(샤리프 하산) 참석, 향후 협력방향 협의 

(10월) 한-인니 양국 정상 공동성명을 계기로 OVOP를 통한 양국간 경제협력실천을 위해 인도네시아 중소기업부와 KOTRA간 MOU 체결 (2020년까지 500개 OVOP 품목 육성 추진) 
* 롯데마트, Qoo10, 무궁화 유통, 레젤 홈쇼핑 등 한국계 유통기업 동참 

➁ 2014년 

(4월) 2회 창업경진대회에서 대나무순 가공(발리), 옥수수농장 현대화(서부자바) 프로젝트 발굴 및 포상 

(9월) OVOP 최초 지원 품목 발굴 및 한국계 온라인 마켓 Qoo10 등을 통한 판매 지원 (술라웨시 남부 빨루지역 바왕고랭) 
* 바왕고랭 약 6천만 루피아, 600kg 판매 

➂ 2015년 
기존 판매지원에서 상품성 향상, 판로개척 등 벨류체인 전체로 지원 범위를 확장하고 안정적 지원기반 마련을 위해 한국의 1사1촌 운동을 접목, 인니 진출 한국기업과 OVOP조합간 후원결연 추진 
* 1차 5개사 : CJ 인도네시아, 삼성전자, 하나은행, 롯데마트, EAGLE 

(3~8월) CJ 인도네시아, 롯데마트, 하나은행, 삼성전자 등 후원대상 조합 선정 및 현지실사 및 후원내용 협의 

(9월) 하나은행, 롯데마트, 삼성전자 MOU 초안작성, Eagle 지원 계획 수립 CJ 인도네시아 MOU 체결 (최초 한국식 1사1촌 모델 성공 케이스) 

(11월) 인니 중소기업부, KOTRA, 주인니 한국대사관과 공동으로 2015 한-인니 CSR 포럼 및 OVOP 발대식 개최 
* 5개 한국 후원기업, 6개 OVOP 협동조합 참가 

자바) 프로젝트 발굴 및 포상 

(9월) OVOP 최초 지원 품목 발굴 및 한국계 온라인 마켓 Qoo10 등을 통한 판매 지원 (술라웨시 남부 빨루지역 바왕고랭) 
* 바왕고랭 약 6천만 루피아, 600kg 판매 

➂ 2015년 
기존 판매지원에서 상품성 향상, 판로개척 등 벨류체인 전체로 지원 범위를 확장하고 안정적 지원기반 마련을 위해 한국의 1사1촌 운동을 접목, 인니 진출 한국기업과 OVOP조합간 후원결연 추진 
* 1차 5개사 : CJ 인도네시아, 삼성전자, 하나은행, 롯데마트, EAGLE 

(3~8월) CJ 인도네시아, 롯데마트, 하나은행, 삼성전자 등 후원대상 조합 선정 및 현지실사 및 후원내용 협의 

(9월) 하나은행, 롯데마트, 삼성전자 MOU 초안작성, Eagle 지원 계획 수립 CJ 인도네시아 MOU 체결 (최초 한국식 1사1촌 모델 성공 케이스) 

(11월) 인니 중소기업부, KOTRA, 주인니 한국대사관과 공동으로 2015 한-인니 CSR 포럼 및 OVOP 발대식 개최 
* 5개 한국 후원기업, 6개 OVOP 협동조합 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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